소개글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소설작품지도론 수업에서 발제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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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의미 구조
2) 회한과 맺힘의 구조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동인문학상’ 의 권위가 상징하고 있듯이, 김동인의 소설은 한국현대문학사에 있어서 우뚝 선 하나의 이정표인 동시에 기념비적 가치를 지닌다. 근대적인 소설 형태인 단편소설의 양식을 정립하였고, 전통적인 교훈주의 문학관의 극복과 비극적인 세계관의 제시, 일상적 삶에 대한 묘사와 자연주의 이재선, 『김동인』,서강대학교 출판부 ,1998.
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작품「배따라기」는 본격적인 한국 근대 단편소설, 혹은 최초의 근대 액자소설로서의 명성만 가지고도 문학사적 가치는 충분하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은 일종의 회한 서사체安成洙, ‘배따라기의 구조미학’,「백록어문」5집, 광주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국어교육연구회,1988.
로서 매우 흥미로운 구조를 보여주기도 한다. 이제 이 작품의 의미구조를 분석함과 동시에, 한의 의미가 어떻게 발생하여 나타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의미구조
모든 이야기의 분석의 시작은 아직 해독되지 않은 텍스트의 언어뭉치를 최소 의미단위로 분절하여 재구성하는 작업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러시아의 형식주의자인 토마세프스키는 환원 불가능한 주제요소를 ‘모티프’라 규정지었는데윤영미, ‘배따라기의 構造的 分析과 技法에 나타난 文學姓’, 「西江」11호, 서강대학교, 1982.
모티프는 다시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사건의 전개에서 생략될 수 없는 한정모티프와 사건의 인과관계나 시간적 순서, 전체과정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며, 생략 가능한 자유모티프가 그것인데, 다음 장면들을 통하여 살펴보면서 이 작품의 의미구조를 알아보자.
프롤로그 : 좋은 일기이다. ~ 나는 머리를 흔들었다.
도입액자 : 이때다. 기자묘근처에서 무슨 슬픈 음률이 봄공기를 진동시키며 날아오는 것이 들렸다. ~ 그가 이야기한 바는 대략 이와 같은 것이다.
장면 1 : 그의 살던 마을은 영유 고을서 ~ 그 형제가 그 동리의 대표적 사람이었다.
장면 2 : 팔월 보름은 추석명절이다 ~ 그는 떠오르는 새빨간 햇빛을 앞으로 받으면서 자기 마을을 나섰다.
참고 자료
이재선, 『김동인』,서강대학교 출판부 ,1998.
김동인, 「배따라기」,『한국소설문학대계』4, 동아출판사 1995.
윤영미 ‘배따라기의 구조적 분석과 기법에 나타난 문학성’,「서강」11호, 서강대학교,1982.
안성수, ‘배따라기의 구조미학’,「백록어문」5집, 광주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국어교육연구회,1988.
신규철, 『김동인 작품연구』,고려대학교, 1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