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사상력의 교육학
- 최초 등록일
- 2006.11.27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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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레포트 입니다. 바슐라르를 중심으로 한 상상력의 교육과 플라톤의 고전교육을
비교분석하면서 새로운 교육철학의 가능성을 고민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1. 플라톤 교육사상의 구조와 그 한계
2. 심상적 상상력의 발견
3. 상상력의 교육학
4. 탈 영토화와 탈 중심적 교육
◎나가며
본문내용
◎ 들어가며
인간을 인간 스스로 교육 한다는 것, 그리고 교육을 통해 진보를 창출한다는 것, 그 지표와 방향성에 대해서 인류는 역사 속에서 끊임없는 충돌과 반성을 촉발했다. 그래서 종종 교육의 근원적 당위를 인류는 초월적 권능에 의탁하고 교육의 진보를 점유 해왔다. 예를 든다면 신화적 의지에 결탁하고, 혹은 초월적 본성에 의탁하고, 메시아의 음성에 의존하고, 인간 이성의 초월적 능력에 맹목하고, 자연과학의 탈 인간 의지적 법칙성에 기미(羈縻)되며 교육의 진보의 길을 폭력적으로 닦아온 것이다.
이러한 교육 여정 속에서 인간의 교육은 초월적 권능이 제시한 객관적이며 보편타당한 지식 그리고 이 지식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이 범주를 바탕으로 하는 이론적 상상력의 지식 바슐라르는 크게 두가지 종류의 상상력이 있다고 보았다. 첫째는 객관적 지식에서 유래하는 상상력인 이론상상력이고, 둘째는, 정서적 마음에서 유래하는 상상력인 , 심상적 상상력이다.->
김용선 지음 , 상상력을 위한 교육학 -바슐라르를 중심으로-, 인간사랑, 1991 참조
-경험론자들이 이야기하는 자연과학적 지식이 이범주에 포함된다.-을 지배적 토대로 전개된 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맥락 속에 전개 되어온 교육의 진보성을 재고찰 해보고자 이글을 쓴다. 글의 전개 방향은 우선 대표성을 가지는 플라톤의 교육사상을 살펴 봄 으로써 초월적 권능에 근거한 객관적 지식이 가지는 한계의 그 실체를 파악하고 또한 공교육 중심의 교육적 목표 실현의 폭력성을 고발하고자 한다. 또한 바슐라르를 중심으로 제한을 벗어난 심상적 상상력의 세계와 그것을 바탕한 인간의 탈 중심화 되고 탈영토화 된 무제약의 교육적 체현의 가능성의 지평을 열어 보고자 한다.
이는 공교육과 국가 교육 속에서 체제 내화되고 제한적이고 규격화 되어가는 대중 교육의 폭력속에서 무기력하게 패기를 읽어가는 심하게 표현하자면 무기물로 상품화되어가는 우리의 생의 의지를 새로운 교육을 통해 구출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참고 자료
1차 참고 문헌
한국 고전 서양 철학회역, 서양 고전철학의 세계, 서광사, 1990
김용선 지음, 상상력을위한 교육학- 바슐라르를 중심으로 - 인간사랑. 1991
김용선 지음 교육학에 대한 또다른 의견 - 바슐라르를 중심으로 - 인간사랑. 1990
2차 참고 문헌
세뮤얼 이녹 스템프, 제임스 피저 지음 , 이광래 옮김,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터 모더니즘까지
John-Lechter, The fifty contemporary philosopher. Oxford. 2004
강숭원 지음, 평화, 인권, 교육, 한울 아카데미, 2000
조정환 논문, 안토니오 네그리의 사상,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