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나말여초 호족과 향리의 관계

*동*
최초 등록일
2006.11.25
최종 저작일
2006.03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고려시대의 정치와 사회 라는 강좌에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직접 책을보고 요약정리하여서 피드백 받았을때에도 교수님께서 극찬하셨지요~!

성적도 A*를 받았고요 많이들 받아가시고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향리집단 성립의 배경
3. 향리제도의 성립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후삼국시대의 정치 주도세력인 호족은 신라라는 낡은 기존체제를 타도하고 고려왕조를 창건하는 데까지는 그 소임을 다했지만 新王朝(신왕조)의 기반을 구축하고 새로운 질서를 수립하는 데는 그들이 그대로 적격자가 될 수 없었다. 따라서 신흥 고려왕조의 가장 큰 관심은 각 지방에 散居(산거)해 있는 호족세력을 어떻게 흡수, 동화 시키느냐 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고려 초기의 지방세력은 아직도 강력한 호족적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王建(왕건)의 등장과 후삼국쟁패기에 있어서의 호족의 동향을 살피는 것은 왕건이 고려왕조를 창업하는 과정에서 호족을 어떠한 시각에서 파악하였고 또 어떻게 새 왕조에 편입시켰느냐 하는 문제해결의 열쇠가 될 것이다. 또한 이런 호족들이 통일 후 어떠한 모습으로 편제되었는가 하는 것은 高麗社會(고려사회)를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본 레포트에서는 문제의 성격상 신라 말에서 고려 초기에 걸쳐 광범하게 대두된 호족에 대하여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호족은 지방 유력자로서 성종2년 지방제도의 개편과 아울러 향리라는 이름으로 명명된, 바꾸어 말하면 향리의 前身(전신)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는 향리집단 성립의 배경으로서 호족을 살피고 이어서 향리제도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향리집단 성립의 배경

고려초기 향리제도의 성립과정을 살펴보기에 앞서 우선 호족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고려초기의 향리는 신라말 고려초기에 걸쳐 광범하게 대두한 호족집단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통일신라의 통치력이 약화되고 후삼국이 출현할 무렵 각 지방에 실질적인 세력가로 등장한 것이 바로 호족이었다. 이들 호족에 대하여 『三國史記』나 『高麗史』에서는 그 명칭을 장군, 성주, 성수, 적수 등 각양각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이들은 각기 독자적인 무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고려사』의 기록에 보이는 <卒六百>(졸육백),<其衆>(기중),<士卒>(사졸)등은 분명히 그 지방의 호족에게 소속되어 있던 병졸이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당시의 호족이 각 지방에 할거하여 지방분권적 세력을 지니고 있었음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따라서 후삼국시대에 있어서 정권의 향방을 좌우하는 데 이들 호족집단의 동향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왕건의 세력이 점차 우세해짐에 따라 각지의 호족들은 태조에게 항복, 복속해 오는 경우가 속출하였다. 따라서 이들 전공자들에 대하여 대광, 대상 등의 높은 관계를 준 것은 그들이 그 지방에 있어서 가장 유력한 세력자 였다는 사실을 믿어 의심치 않게 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고려가 재통일하는 시기에 왕건에게 내부, 복속해 오는 호족들이 많았다. 이들 호족이 태조에게 내부 , 복속해 오늘 과정에서 통합된 지역은 경상도지방 전역과 황해, 충청, 강원의 일부 지역으로, 이는 구신라지역 대부분에 걸쳐 분포되어 있다. 이것은 당시 신라의 지배하에 있던 유능한 호족들이 점차 왕건세력하로 흡수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태조가 고려왕조의 기반을 굳히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할 만큼 중요한 위치를 점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까닭으로 태조는 내부한 호족들에게 관직등을 주어 포섭하는 한편, 전택 및 녹읍을 사여하였다. 이것은 태조가 종래 그들의 세력기반이 되어 오던 토지를 전적으로 말살하지 않고 국가에서 제도적으로 인정해 줌으로써 그들의 반발을 막고 회유, 포섭하려는 정책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물론 중앙집권화되지 못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것이었다. 따라서 전택 및 녹읍의 賜給(사급)은 來降者(내항자)에게 새로운 혜택이 주어졌다기보다는 종래 그들이 보유했던 세력기반을 고려라는 신왕조가 정식으로 시인해 준 것에 불과하다고 보아 좋을 것이다. 한편 이들 호족들의 내투나 통합이 모두 순조롭게 진행된 것만은 아니었다. 고려조가 대혼란기를 극복하고 통일을 이룩한 뒤에도 고려에 불복하는 자가 많았다고 하는 사실은 이에 대한 명백한 증거가 될 것이다. 이러한 사항은 고려사에 웅주(공주), 운주(홍성)등 충청도의 10여 주현이 배반하여 후백제에 귀부한 사실 등을 통해알 수 있다. 이런 세력들을 회유할 목적으로 향직을 베풀었던 사실을 생각하면 당시의 지방세력이 고려왕권 확립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쳤던가를 짐작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이 고려의 지배체제를 형성시키는 과정에서 호족 집단은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그 후 고려왕조의 지배권이 확립됨에 따라 이들 호족집단에 대한 중앙정부의 통제는 필연적으로 불가피하게 되었다. 중앙정부의 이러한 통제의 방편으로 案出(안출), 制度化(제도화)된 것이 바로 외관파견에 따른 성종2년(983) 지방제도의 개편과 아울러 실시된 향리제도이다. 바꾸어 말하면 향리제도를 실시한 것은 고려왕조의 중앙집권체제가 확립된 결과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 향리제도의 성립

고려왕조의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가 갖추어지면서 호족세력은 향리의 신분으로 변화되어 갔다. 즉, 태조왕건 당시의 투항자에 대한 구체적인 포섭조치가 왕조의 확립과 더불어 제도화된 것이다. 고려왕조 성립시부터 중앙집권체제의 정비과정에서 이루어진 일련의 개혁 가운데 성종2년(983)의 지방관제 실시와 鄕職(향직)의 개혁은 향리문제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왜냐하면 이와 같은 개혁은 지금까지 인정되어 오던 지방세력의 독립성을 말살하고 이를 중앙집권적 체제 속에 포함시켜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격하시키는 직접적인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고려국가는 이러한 지방세력을 향리로 편성시켜 지방에 대한 행정에 참여 하도록 하였다. 향리와 더불어 밀접한 관계를 갖는 지방제도의 실시에 대하여는 성종 원년(982) 최승로의 상서문에 고려왕조는 신왕조 草創(초창)으로 말미암아 외관을 설치하지 못하고 있다는 기록이 있다. 그러나 초창의 事煩未遑(사번미황)이 원인이라기보다는 그 당시 중앙정부로서는 지방에까지 힘을 뻗칠 수 있는 여유가 없었다고 보는 것이 보다 타당할 것이다. 그러므로 중앙정부에서는 독립적 자치의 성격이 강한 지방세력을 통제하기 위하여 임시로 使者(사자)를 파견하는 것으로 그치고 있다. 금유, 조장 이라고 불린 이 사자는 지방상주관이라기보다는 재지세력자라고 봄이 타당하다. 이들의 주된 임무는 조부의 징수였을 것이라 생각되는데, 이것은 국초 지방을 지배하는 향호를 통제하기 위한 필요에서 취한 조치였다고 한다.

참고 자료

『고려시대의 향리연구』 박경자, 국학자료원, 2001
*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한국사 길잡이 고대사회의 해체 요약본 2페이지
    문화 등 거의 전 분야에서 엄청난 변화가 초래 - 나말여초의 총체적 사회변동 ... 인신지배적인 수취방식에서 토지기준으로 변화 (3) 친족집단의 변화 - 나말여초를 ... 못해 일부 속군현은 사실상 향리가 수령 역할 호족의 후신으로서 지방의 지배자의
  • 한글파일 한국사 길잡이 고려의 지배체제 요약본 2페이지
    고려지방제도는 상당수 군현이 인구가 적고 토지가 넓지 않다는 사회경제적 여건, 나말여초의 ... 국왕과 호족들이 맺었던 계서 관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모든 군현에 ... 향리들이 주도 → 속군?
  • 한글파일 『고려의 사회신분제도(중류층, 양인을 중심으로)』 6페이지
    이점은 앞서 있듯이 원래 나말여초호족에서 연원하기도 했고 향리로 전락한 ... 이들은 이미 알려진 대로 대략 나말여초의 군소호족과 연결되는 사람들로써, ... 고려의 신분제도 신분은 사회적 · 법률적인 지위나 자격 혹은 사회관계를 구성하는
  • 한글파일 단군신화~고려의 다른 이면의 한국사 내용정리 7페이지
    호족의 등장-나말여초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 4. ... 후삼국의 성립-농민봉기 [고려의 성립] -나말여초 호족→분권적 성격 -토지제도에서 ... 위함, 지배계층을 매개로 간접적으로 지방통제를 꾀함 -기인제도: 국초에 향리의
  • 한글파일 고려시대 신분제 6페이지
    공음전을 통해 기득세력 유지 - 각종 세(稅)와 역(役) 면제 2) 중류층 나말여초 ... (羅襪餘草) 군소호족 출신과 연결되는 사람들로써, 후삼국의 혼란기를 거쳐 ... , 『한국사 20;고려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박용운 저, 고려시08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나말여초 호족과 향리의 관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