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06.11.25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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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애니메이션의 문제점을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Ⅰ. 문제인식
Ⅱ. 애니메이션의 정의
Ⅲ. 두 나라 애니메이션의 현황
Ⅳ. 한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다른가?
Ⅴ.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비결
Ⅵ. 한국 애니메이션의 한계와 문제점
Ⅷ. 한국 애니메이션의 가능성과 나아갈 방향
Ⅸ.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인식
우리나라와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비교해 보고 그 차이점을 통하여 배울점과 우리 나라 애니메이션이 세계로 향하여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본다
Ⅱ.애니메이션의 정의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명, 영혼, 정신 등을 가리킨다고 한다.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그림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일 수 있는 동적인 그림으로 살려낸다는 뜻이다. 우리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우수한 매체를 통해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애니메이션이란 그림이나 인형 등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 대상을 조금씩 그 자세나 위치를 바꾸면서 한 장면씩 촬영하여 영사상의 동작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제작한 영화를 말한다.
애니메이션 영화는 움직임의 환상을 만들어내는 특수촬영 영화의 한 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만화영화·인형영화·그림자극영화 외에도 교육영화·학술영화가 포함되며, 커머셜 필름(CF, 광고영화)에서 실험 영화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는 매우 넓다.
또한 일본+애니메이션을 저패니메이션이라고 한다. 저패니메이션의 조류는 하와이를 비롯한 미국의 서해안에서 시작된다. 그 역사는 의외로 깊어서, 일본 최초의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인 <철 주먹 아톰> 때부터 이 지역에서 방영됐었다. 애니메이션뿐만 아니고 <울트라맨> 등의 특수 촬영물도 일본의 것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지 않은 채 몇 번에 걸쳐서 방영됐다고 한다. 이러한 작품들이 결정적으로 일본제 애니메이션, 즉 저패니메이션으로서 인식하게 된 것은 <초시공요새 마르크스>에서부터이다. 로보테크라는 제목으로 미국 전역에 방영된 이 작품은, 서해안 지역뿐만이 아니라 뉴욕이나 텍사스, 캐나다 등의 지역에서도 제패니메이션의 팬을 만들어냈다. 여기서 반드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것이 있는데 그것은 다름이 아닌 저패니메이션이란 말이 그대로 일본제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