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이론
- 최초 등록일
- 2006.11.22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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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치료이론
목차
1. 음악이란
2. 음악치료의 개념
3. 음악치료의 역사
4. 세계음악치료 현황
5. 음악의 치료적 요소와 효과
6. 음악치료의 이론적 근거
7. 음악치료의 원리
8. 음악치료의 접근 방법
본문내용
(1) 음악의 정의
음악은 음을 재료로 하여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시간적인 예술이다. 청각적인 예술로도 불리 우는 음악(Music)이라는 말의 어원은 희랍어의 Mousike 에서 따온 말로 예술과학문의 여신인 Mousai 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음향현상의 여러 가지 특성을 정해진 질서 속에서 적절하게 사용해 일정한 시공간(時空間) 안에 펼치는 인간의 예술적 활동의 소산이다. 몸이나 물체를 이용해서 이루어지는 이 음향세계는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이 살아 나가는 생활 속에 유기적으로 짜여져 문화적인 의미와 가치가 부여되며, 상황에 따라서 사회적 기능을 달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음악은 시대의 변천과 함께 전송되거나 변형되기도 하며 지역을 초월해서 전파되는 등 인류문화의 형성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2) 음악의 장점
모든 연령과 다양한 조건에 적절한 매체가 되는 음악은 폭넓은 의미에서 학습에 대한 동기를 제공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효과의 근본적인 이유들을 보자.
첫째, 음 자극은 지능이나 가능의 영역에 상관없이 많은 유기체적 차원에서 인간 존재에 직접적으로 침투 할 수 있는 힘을 소지하고 있다고 본다.
둘째, 음악의 비언어적 본성은 의사소통의 방편적 의미를 조성한다고 본다.
셋째, 음악활동은 즐겁고 비 위협적인 접촉이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청각, 미각, 촉각을 자극한다고 한다. 즉, 느낌과 감정을 일으키고, 이러한 정서에 일치하며 생리적, 심리적 반응을 활성화하고 행위의 한 단위로 정신과 신체를 통합한다고 본다.
넷째, 음악은 환경 속에서 ‘대상→배경’ 관계의 주요대상이 되어 정서적인 각성과 주의를 파악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다고 본다.
다섯째, 음악은 긍정적이며 사회에서 수용될 만한 방식으로 음악적 행동이 비음악적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적응된 행동을 하도록 하며 그 요소들(리듬, 멜로디, 화성, 템포, 다이나믹, 음고, 음색, 가사)은 별개로 조합되고, 전체적으로는 많은 치료적 목적을 위해 기능 한다고 한다.
여섯째, 음악의 내재적 구조와 형식은 개인이 자아를 조직화시키도록 하고 그룹을 연대하며 표현의 교차 문화적 형식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