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유비쿼터스를 활용한 교실환경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06.11.21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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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교실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비쿼터스 주거 공간
1) 각국의 연구동향
-미국
-일본
2) 실별 System
3) 삼성 래미안의 실제 적용 상황
2. 유비쿼터스 캠퍼스
1) 국내사례
-연세대학교의 UTOPIA
-숙명여자대학교의 모바일 캠퍼스
2) 국외사례
-Geotgia Institute of Technology의 Classroom2000
-하노버 대학의 UbiCampus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의 ActiveCampus
3) 미래형 교실환경 제시
3. 교실 환경에서 유비쿼터스를 현실화시키기 위해 교려해야 할 사항
1)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위한 통합 운영
2) 사용자의 편의성과 흥미
4. 유비쿼터스를 활용하여 교실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나타나는 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래를 배경으로 한 영화를 보면 생활환경의 모습이 지금과는 다르지만 한 가지 공통점을 찾을 수는 있다. 바로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생활 모습의 변화다. 지금보다는 사람의 손길이 필요한 일이 줄어들고 대신에 언제든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이 구현되어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조명과 실내온도 조절이 가능한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쓰레기를 자동적으로 분리 배출하는 시스템, wall-pad, moving floor 등을 들 수 있겠다. 정말로 지금과는 모습이 많이 다른 환경이 도래할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렇다면 ‘미래의 교실환경의 모습은 어떻게 변할까?’ 라는 생각을 해 본다. 정보기술의 발달은 사회전반에 걸쳐서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는 학교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학교의 변화된 모습에 대해 예측해 보는 일도 필요하다. 변화한 교실환경의 모습이 실제 교실 사용자인 선생님들과 학생들에게 얼마만큼의 편의성 및 쾌적함을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의문점에 대해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으로 생기는 변화의 모습에 중점을 두어 미래 교실환경을 설명하려고 한다. 이러한 사실을 설명하기에 앞서 유비쿼터스란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를 알아야 한다. 유비쿼터스란 현재에 와서는 정보통신 분야의 무한 네트워크만을 지칭하는 협의적 개념이 아닌 모든 생활 분야의 편의성과 쾌적함을 추구하는 광의적 용어로 확대되고
참고 자료
문윤숙(2005). 유비쿼터스 시대의 한국 아파트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공간 디자인 요소 개발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유진(2005). 장애인을 고려한 유비쿼터스 캠퍼스의 서비스 모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정 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ttp://www.raemian.co.kr/gallery/gallery_main.asp
http://www.sookmyung.ac.kr/
http://www.colorzip.co.kr/business/ubi.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