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 작가론
- 최초 등록일
- 2006.11.20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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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빙허(憑虛) 현진건 작가론 리포트입니다.
국문 전공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p2
Ⅱ. 현진건의 삶과 문학세계 ···p2
1. 작가의 생애 ···p2
2. 작가의 의식세계 ···p3
1) 계층의식
2) 문학의식
3. 현진건의 작품세계 ···p4
1) 초기
2) 중·후기
3) 그 이후의 시기(1930년대 이후)
Ⅲ. 맺음말 ···p10
※ 참고문헌 ※
※ 참고 인터넷사이트 ※
본문내용
Ⅰ. 머리말
빙허(憑虛) 현진건은 한국 근대 단편소설을 개척한 초창기 인물이자, 사실주의 문학을 개척한 선구자의 중요인물로 손꼽히는 작가이다. 현진건이 창작 활동을 시작한 1920년대의 한국 사회는 3·1 운동 이후 일제가 문화활동에 어느 정도 자유를 주는 척 하면서 그들의 식민정책을 합법적으로 추진하려는 소위 `위장문화정치`의 시기에 처해 있었다. 그의 초기 단편소설들은 대체로 자전적 내용을 사실주의적인 수법으로 표현한 것들이나, `운수 좋은 날`을 전환점으로 그의 작품에는 사회의식과 민족의식이 강렬하게 착색된다. 그는 작품에 현실 고발, 세태 비판 의식을 반영하는 데 있어 그 사실주의 기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했으며, 1930년대 후기의 신문 연재 장편소설에서는 통속성을 가장해 은연중에 민족의식을 표출해 보인다. 동아일보 사회부장으로서 <일장기 말살사건>에 관련되어 옥고를 치르기도 하였을 만큼 사회의식이 강했던 현진건은 시대상황을 보다 명백히 인식하여 현실에 대해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비판하려는 정신을 가졌으며, 그의 문학에서는 일관되게 당시의 사회 상황을 많이 반영하여 날카로운 비판정신을 드러내고 있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현진건의 소설과 그 시대인식』, 신동욱, 새문사, 1981.
·『현진건 문학의 특성과 문학사적 위치』, 조영현, 새문사, 1981.
·『한국소설 문학대계』7권, 동아출판사, 1995. -
"반어의 창을 통해보는 자아와 사회" 이재선
·『현대작가론』, 홍성암, 삼영사, 1999
·『한국 현대 작가 연구』, 이주일, 국학자료원, 2002
※ 참고 인터넷사이트※
·현진건 평론 : http://my.dreamwiz.com/jtrue2/jak-ga-lon/hyeon-jin-gyeon.htm
·k38my님의 블로그 : 현진건의 작품
http://blog.naver.com/k38my?Redirect=Log&logNo=110003105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