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세미나]독서세미나(중용)
- 최초 등록일
- 2006.11.20
- 최종 저작일
- 2006.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서세미나(중용)
목차
1. 중용에 나타난 중요 개념인 천명, 천도, 성, 교, 도, 중, 화의 의미에 대해서 논의하자.
2. 중용에 나타난 天命(天道)과 人性(德)의 관계와 윤리적 의미에 대해서 논의해보자.
3. 하늘의 속성인 誠과 인간의 인간다움으로서의 誠之 에 대해서 논의해 보자.
4. 중용의 의미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mesotes)을 비교하여 논의해 보자.
본문내용
1. 중용에 나타난 중요 개념인 천명, 천도, 성, 교, 도, 중, 화의 의미에 대해서 논의하자.
- 하늘이 시키는 것을 性(성)이라 하고, 성에 따르는 것을 道(도)라 하며, 도를 닦는 것을 敎(교)라 한다. 성실함으로 말미암아 선에 밝아지는 것 또한 ‘성’이라 하였고, 선에 밝음으로 말미암아 성실해 지는 것을 ‘교’라고 하였다. 기쁨과 성남, 슬픔과 즐거움이 아직 나타나지 않은 상태를 中(중)이라 하고, 그러한 감정들이 나타나서 모두 절도에 맞는 상태를 和(화)라고 한다. 덕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자연히 백성들이 모여들게 마련이고, 백성들이 그를 임금으로 추대하게 되는데, 이것을 天命(천명)이라고 한다.
2. 중용에 나타난 天命(天道)과 人性(德)의 관계와 윤리적 의미에 대해서 논의해보자.
- 중용(20장)에서는 배우기를 좋아하는 知(지), 힘써 행하는 仁(인), 부끄러움을 아는 勇(용)의 세 가지가 바로 천하에 통용되는 덕이라 하며 이들을 행하게 하는 근본은 하나라고 말하였다. 사람마다 도와 덕을 알게 되는 방법이 모두 다르긴 하지만 결국에는 다 같아진다는 것이다. 덕은 도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중용에서는 군신유의, 부자유친,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을 천하에 통용되는 다섯 가지 도라고 하였다. 임금과 신하의 관계, 부모와 자식의 관계, 부부관계, 어른과 아이의 관계, 마지막으로 벗과의 관계를 나타낸다. 이러한 근본적인 인간관계에 있어서 예의를 지키는 것이 덕이라고 생각한다. 도덕에서 ‘도’는 이러한 인간의 근본적인 도리를 정해놓고 이를 아는 것이며 ‘덕’은 도를 실천해야 하는 주체적인 태도라고 생각한다. ‘덕은 얻는 것이다(德得也)’라는 말처럼 덕은 도의 체득을 의미한다. 또한 ‘덕’은 윤리의 본질을 나타낸다고도 할 수 있다. 삼강오륜과 같은 도덕은 윤리의 밑바탕이 되며 윤리와 도덕이라는 말은 일상적으로 구별 없이 사용된다. 즉, 도덕은 윤리를 실천해야 할 인간의 주체적인 태도라 할 수 있다.
‘덕을 알면 곧 몸을 닦는 길을 알게 될 것이고, 몸을 닦는 길을 알면 곧 사람을 다스리는 길을 알게 될 것이다. 사람을 다스리는 길을 알면, 곧 천하 국가를 다스리는 길도 알게 될 것이다.’ 라는 말은 천명과 연결된다고 생각한다. (중용 제 17장에서 ‘커다란 덕을 지닌 사람은 천명을 받는다.’라고 하였다.) 즉, 도를 알고 덕으로써 이를 실천한다면 주위 사람들이 그를 인정하여 존경하게 되고 결국 천명을 받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