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장사상이 수묵화에 미친영향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6.11.12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대학원 졸업 논문입니다.
동양회화에서의 노장사상과 수묵화의 미친영향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목차

Ⅰ.서론序論

Ⅱ.수묵미학水墨美學의 형성과 노장老莊사상
1)왕필王弼의 득의망상得意忘象(정신을 터득한 후 형상을 버림)
2)고개지顧愷之의 전신사조傳神寫照(정신이 전해져 그림으로 드러남)
3)종병宗炳의 징회미상澄懷味象(마음을 맑게 하여 형상을 음미함)
4)사혁謝赫의 기운생동氣韻生動

Ⅲ.수묵화水墨畵의 여백餘白과 노장老莊사상

Ⅳ.결론結論

본문내용

동양 회화에서는 노장의 도가道家사상과 공자의 유가사상儒家思想 및 불교에서 영향을 받은 선가禪家사상이 동양사상의 근간을 형성하여 왔다. 특히 수묵화水墨畫의 형성에 있어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사상이 노장사상老莊思想이다. 이것은 동양에서 우주의 근본 원리를 설명하는 도道의 설정에 있어서 어떻게 가장 이상적으로 자연自然에 귀의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의 해결은 자연을 통하여 성찰省察하고 유희遊戱하는 노·장자의 자연주의사상自然主義思想1)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노·장자의 최고의 개념인 도道는 모든 현실적인 인간 생활의 구속에서 벗어나 순수한 자유 해방을 실현시키려는 고차적 개념으로서 유有와 무無의 관계와 심제心齊와 좌망坐忘의 경지를 인용하고 있다. 노자가 말한 무상지상無狀之狀이나 무물지상無物之象은 도의 항상성恒常性에 관한 말로써 도道가 비록 외형적 형상은 갖추지 않았다 하더라도 결국은 형상形象의 근원이 된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도道를 터득하게 되는 형상의 표현은 자연적으로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왕필王弼2)이 획가망畫可忘에서 획畫의 형상을 뛰어 넘어 무無에 이르러야 한다는 노자의 대상무형大象無形의 본질을 추구한 것은 노·장자의 무위無爲사상과 귀결되며 득의망상得意忘象은 득의망색得意忘色 즉 궁극적인 진지眞知의 미감美感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오색五色의 현란함에 집착하지 말아야 된다는 무소색無所色·색외色外의 사상으로 탈색脫色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형과 신 그리고 수묵의 조형 2페이지
        · 書 · 畵 三絶사상을 根幹으로 그려지기 시작되었으며 동양회화 ... 隱逸하려고 한 것이다. 문인화는 形과 神의 관계를 以線造型의 원칙아래 以形寫 ... 文人畵는 水墨畵가 발달하면서 고도의 철학사상과 審美사유의 정신세계로 詩
      • 한글파일 [동양화의 기법과 이해] 동양화 2페이지
        동양화의 기법과 이해, 산수 자연사상수묵화 자연정신이 일어난 이유 ... 을 이용하여, 비로소 몰골화법 식으로 그림을 그리게 되어 동양화 사상 ...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묵화를 말한다. 동양화는 본래 화법상 으로 볼 때
      • 한글파일 서세옥의 '사람'시리즈에 나타난 작품세계(해방지구 한국화단의 새로운 변화를 추구한 서세옥, 서세옥의 '사람'시리즈, 서세옥의 사람들) 7페이지
        추구한 서세옥」 한국화단에서 동양화의 정신을 바탕으로 수묵화의 새로운 현대 ... 수묵화를 그릴 때에도 동양화에 입각한 고도의 정신성이 함양되어있어야 한다고 ... 창립된 묵림회는 동양화나 서양의 개념을 떠나 현대회화로서의 의식을
      • 한글파일 [미술]한국에 대하여 3페이지
        유불선 등 동양사상이 큰역할을 했는데 유교적 도덕규범, 노장사상등으로 ... 그리는 수채, 아크릴 같은 특수물감으로 그려지며 동양화선지에 먹을 ... 굳어진 것으로 여겨진다. 동양화는 옛부터 중국.한국.일본.몽고.동남
      • 한글파일 [미술] 중국의 시대별 회화 3페이지
        간결하면서도 높은 이상을 표현할 수 있는 수묵화문인화가 발전하였다. 화가 ... 아니라, 단순히 도안적인 감각과 동양화 본래의 선조(線條)화법에 색채를 ... 못했으며, 도안적인 문양이나 인물에 불과했다. 위.진.남북조시대 동양화
      • 한글파일 [불교 선][초의][선종]불교 선(禪)과 선종, 불교 선(禪)과 원각경, 불교 선(禪)과 초의, 불교 선(禪)과 회화사상, 불교 선(禪)과 위빠사나, 원불교 선(禪)과 성품오득 11페이지
        은 당대 수묵화 형성의 배경과 송대 문인화론, 명말 분종론의 사상적 기초와 ... 를 탄생시키는 근원이라 할 수 있다. 예로부터 동양수묵화가들은 자연의 심오함을 ... 자들 일천 년을 더하여 흘러 내려오는 수묵화의 물줄기는 위의 팔괘사상
      • 한글파일 [동양화][동양화 사상][한국][동양화 작품][동양화 의문점][동양화와 서양 비교]동양화사상적 배경, 동양화사상, 동양화와 한국, 동양화의 작품들, 동양화의 의문점, 동양화와 서양의 비교 분석 11페이지
        주었다. 이것이 곧 동양사상문인화(文人畵)를 탄생시키는 근원이라고 ... 할 수 있다. Ⅲ. 동양화사상 동양회화는 일반적으로 동양문화권에서 ... 동양화사상적 배경, 동양화사상, 동양화와 한국, 동양화의 작품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노장사상이 수묵화에 미친영향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