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교회의 교육적 사명
- 최초 등록일
- 2006.11.10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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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회의 교육적 기능
2. 교육과 신학
3. 역사적 발전
4. 현황
5. 목표의 재설정
6. 교육 프로그램의 수립
7. 커리큘럼에 있어서의 성경
8. 인간의 성장
9. 기독교 가정
10. 교회와 공립학교 교육
Ⅲ. 서평
Ⅳ. 기독교 교육에 대한 소고
본문내용
Ⅱ. 요약
1944년에 저자가 미국 북장로교 기독교교육부의 일원이 되어 새 커리큘럼의 편집 책임바로 취임하였을 때에 무엇보다도 먼저 해야 할 일은 기독교교육의 신학적 기초를 철저히 규명하는 일임을 알았다. 저자의 목적하는 바는 단순히 장로교 교육의 신학적 기초를 고찰하려는데 있지 않다. 가장 포괄적인 의미의 기독교교육의 기초를 고찰하려는데 잇다. 그러므로 신.구교를 막론하고 어느 기독교회에서나 다 신봉하는 삼위일체의 교리를 저자의 기본 출발점으로 삼았다. 저자의 기도(企圖)는 삼위일체의 교리가 우리의 사고와 실천을 완전히 지배하면 그 결과로 일어나는 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성경르 띤 것이 될까를 보이려는 데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기독교교육 문제를 좀더 에큐메니칼한 방식으로 추진하는데본서의 의의가 있다.
제 1장 교회의 교육적 기능
기독교 교육의 독특한 연구와 행동의 분야로 교회 안에 전재하게 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필연적으로 교육적 기능을 가진다는 주장에 기인하는 것이다. 교회가 마땅히 선교를 하여야 하는 것처럼 교육에도 주력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교회가 교회일 수 없을 것이다. 교육은 교회의 본질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 기능을 소홀히 하는 교회는 교회로써의 본질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불가결한 한 요소를 잃어버린 교회인 것이다.
1. 교육의 지위에 관한 혼란
과거 반세기 동안에 행하여진 종교교육 운동은 교회보다 일반 교육과 더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해 왔다. 종교교육의 근거를 현대의 일반 교육에 두는 것은 그 관심이 기독교적, 특히 신학적 면을 철저히 알려고 하는데 있지 않고, 교육적 면만을 탐구하는데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경향은 기독교 교육에 관한 문헌에 진지하고 철저한 신학적 연구가 결핍되어 있다는 것이다. 교육자 자신은 교회와의 관계에 있어서나 신학교 커리큘럼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기의 입장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찾기가 어려웠다.
2. 구약에 있어서의 설교와 교육
구약 시대에 현대 기독교 설교자의 조상이라고 할 만한 이스라엘의 예언자들의 역할이 대단히 우월하였기에 교육 사업은 거의 그늘 밑에 가리운 것 같았다. 그러나 그 때에도 교육은 분명히 계속되었다. 거룩한 신앙이 이스라엘에 대대로 꾸준히 계속해 내려 온 것은 예언자들의 설교의 결과만이 아니오, 무수한 무명의 이스라엘 사람들이 충실히 교육을 계속한 결과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교회의 교육적 사명(J.D. Smart | 편집부 | 대한기독교교육협회 | 1998년 0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