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벤허로 살펴본 고전적 헐리우드 영화의 서사구조
- 최초 등록일
- 2006.11.08
- 최종 저작일
- 2006.06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전적 헐리우드 영화의 서사적 구조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전적 헐리우드 영화는 무엇일까?
‘고전적’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 광범위하고 오래된 역사 때문에, 그리고 ‘헐리우드’란 미국의 스튜디오 영화들에서 그것이 결정적으로 형성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불린다.
나는 영화 ‘벤허’를 통해 고전적 헐리우드 영화의 서사적 구조를 살펴보았다.
서사체를 진행시키는 한 가지 중요한 특성은 ‘욕구’이다. 인물은 무엇을 원하는가?그 욕구는 목표를 설정하고, 서사체의 전개 과정은 대개 그 목포를 성취하는 과정과 연관된다. ‘벤허’에서 주인공 벤허는 어떤 목표를 갖는다. 처음엔 유태인의 해방이었고, 나중엔 친구에 대한 복수와 가족들을 찾는 것이 주된 목표가 되었다.
또 고전적인 헐리우드 영화의 서사체에는 갈등을 만드는 대항세력이 있다. 주인공은 그에게 대항하는 인물 및 목표를 가진 인물과 대면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주인공은 자신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상황을 변화시키고 모색해야 한다. 벤허는 유태인을 해방시키고 싶어 했지만 어렸을 적부터 친구였던 메살라는 로마의 호민관으로 나타나서 그의 목표를 짓밟는다. 메살라에겐 더 높은 곳에 올라가려는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황제에게 충성하려고 벤허를 모함하고 여렸을 적부터 친한 그의 가족들을 감옥에 가두고 심지어 나중엔 친구를 죽이라는 명령까지 서슴지 않는다. 이때 주인공 벤허는 로마의 집정관의 양아들이 되어 로마로 나타나 전차 경주로 그에게 복수를 한다. 벤허는 자신의 목표인 가족들을 구하고 유태인을 해방하기 위해 로마 군인의 양아들이 되는 것도 마다하지 않았던 것은 아닐지 생각해봤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