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MA/CD
- 최초 등록일
- 2006.11.08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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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SMA.CD2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배경
2. CSMA/CD
3. CSMA(Carrier Sensing Multiple Access)
문제. CSMA/CD와 CSMA/CA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배경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고속의 LAN은 이더넷에 기반하며 IEEE 802.3 표준 위원회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패스트 이더넷으로 알려진 100 Mbps LAN군은 현재 고속 LAN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이더넷은 원래 Xerox에 의해서 개발되었으며, 그 후에 IEEE 802.3 위원회에 의해서 LAN군에 대한 기본으로서 사용되었다. 초기 이더넷은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매체 접속 제어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버스 토폴로지의 LAN상에서 10Mbps의 속도로 동작하였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LAN 기술로는 Ethernet, LocalTalk, Token Ring, FDDI, 그리고 ATM 등이 있다.
2. CSMA/CD
CSMA/CD에서는 전송을 하려는 스테이션이 처음에는 다른 전송이 진행 중인지 듣기 위해서 매체를 듣게 된다. 약 매체가 유휴 상태라면, 스테이션은 전송을 할 수 있다.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스테이션이 전송을 시도하려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만약 이러한 사태가 발생한다면, 충돌이 발생할 것이다. 충돌이 생긴 후에 기다리는 시간은 대개 노드 내에 부착된 타이머에 의해 결정된다. 충돌 후 두 개의 전송으로부터의 데이터는 왜곡될 것이며 성공적으로 수신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매체가 사용 중이라면 스테이션이 어떻게 동작해야 하고, 만약 충돌이 발생하였다면 스테이션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규정하는 프로시저가 필요하다
1) 만약 매체가 유휴하다면 전송한다. 유휴하지 않다면 단계2로 가라.
2) 만약 매체가 사용 중이라면, 채널이 유휴해질 때까지 들어라, 유휴해지면 즉시 전송하라.
3) 만약 전송 중에 충돌이 발생하였다면, 다른 스테이션들에게 충돌이 일어났음을 알리기 위해 재밍(JAMMING) 신호를 전송하여 전송을 멈출 수 있도록 한다.
4) 재밍 신호의 전송 이후에 backoff이라고 불리는 임의의 시간을 대기하고 다시 전송을 시도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