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실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6.11.03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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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 실학사상에 대해 정리 했습니다.
역사학쪽 제도사 공부하시는 분들 도움될거 같네요
깔끔하게 정리했으니 보시기 편할겁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실학사상의 발생요인
2. 실학자들의 관심분야
3. 실학의 성격에 대한 논의
4. 나의 생각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나는 여러 가지 역사 사료들 중에 전부터 내가 궁금하게 생각해 왔었던 실학사상에 대하여 알아보고 싶었고 따라서 나는 이번 한국의 경제 생활사 수업을 통해 전부터 생각해왔던 것에 글을 써보게 되어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지금부터 실학에 대해서 알아보자.
해방후의 한국사연구에서 가장 큰 발전을 보인 분야가 실학연구였다는데 대해서는 대체로 모두가 공감하고 있을 것이다. 실학은 무엇보다도 근대화와 민족주의를 내재적으로 추진한 개혁사상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매력을 끄는 연구의 대상이었고 그만큼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던 것이다. 실학에 대한 학문적인 관심은 이미 구한말 박은식·장지연·신채호 같은 애국계몽사상가들에 의하여 기울여져 왔으며 그 후 식민통치 하에서 정인보·안재홍·문일평 등의 문화적 독립운동가들에 의하여 크게 고조되어 왔다. 그러나 실학이 보다 학문적으로 체계화되고 과학화된 것은 해방과 6.25 사변을 겪고 난 후부터였다. 이후 역사학 측에서는 홍이섭·천관우·한우근·전해종·김양 선·김용덕·이우성 등의 역사학자들에 의해, 철학 측에서는 박종홍·이상은·이을호 등의 철학자들에 의해, 경제학 측에서는 조기준·권영익 등의 경제학자들에 의하여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최근에는 이외의 다수의 관련학과의 학자들이 실학에 관심을 기울여 좀더 폭넓게 연구되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좀더 심층적인 실학의 이해증진을 위해 실학사상의 발생요인, 실학자들의 관심분야, 실학의 성격 등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고, 나의 입장을 논해 보고자 한다.
본 론
1. 실학사상의 발생요인
조선후기의 사상계 일각에서는 기존의 양반 사회의 모순에 대한 내재적 비판에서 실학이 나타났다. 조선 후기에 나타난 실학사상은 전통적 사회체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려는 일련의 사상체계를 말한다. 그러나 실학사상의 목적인 새로운 사회로의 희망은 절대로 유교적인 이념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교 본래의 민본사회로의 복귀를 의미한 것이 다. 즉, 실학은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적 변동에 따른 여러 가지 사회적 모순에 직면하여, 그 해결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