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고리오 성가
- 최초 등록일
- 2006.11.03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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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레고리안(그레고리오) 성가의 개념, 발전과정, 특징
목차
1. 그레고리오 성가란
2. 그레고리오 성가의 성립
3. 그레고리오 성가의 확산
가. 이탈리아
나. 영국
다. 프랑스
라. 스페인
4. 그레고리오 성가의 기보법
가. 음자리표
나. 음표
다. 리듬
라. 그 밖의 부호
5. 그레고리오 성가의 선율
가. 단순성 (sempilcita`)
나. 조화성 (conformita`)
다. 장식성 (ornamento)
6. 맺는 말
본문내용
나. 조화성 (conformita`)
그레고리오 성가는 멜로디와 가사가 가장 완전한 일치를 이루고 있는 완벽한 음악이라고 일컬어진다. 그레고리오 성가를 가르켜 "아름다운 기도"라고 하는 표현도 바로 가사와의 일치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라틴어로 씌어 진 가사의 내용 모두 성서에서 또는 성현들의 성시에서 발췌되었으며 라틴언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액센트와 억양(intonazione)을 기초로 한 운율(metrica)에서 그레고리오 성가의 멜로디가 창조된 까닭으로 그 어떤 음악들보다 가사와 혼연일체의 조화를 이룩하고 있다고 한다.
다. 장식성 (ornamento)
그레고리오 성가의 멜로디를 이루고 있는 기본 요소는 네우마이다. 적게는 한 개의 음표로부터 두 개 이상의 음표로 구성된 네우마를 음형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러한 음형들이 가사의 한 음절 위에 길게 사용된 선율 형태를 "멜리스마(Melisma)"라고 부르며 이를 음군이라고 부른다. 미사 전례에 사용되고 있는 그레고리오 성가들 중 특히 "Graduale(화답송)" 과 "Alleluia"에서 멜리스마를 사용 빈도수가 많고 따라서 선율이 매우 화려하고 장식적인 음악적 효과를 자아내고 있다.
6. 맺는 말
지금의 우리가 그레고리오 성가를 ‘세속 음악과 엄격히 구분된 종교음악’ 이라고 느끼는 것과는 달리, 중세인들에게 있어서 그레고리오 성가란 대단히 친숙한 음악이었다. 교구 중심의 생활을 영위했던 그 당시 역사적 배경과 생활상을 이해한다면 그레고리오 성가는 정통적 교회음악 뿐 아니라 대중적인 음악의 역할도 했을 것으로 충분히 추정할 수 있다.
천년 동안이나 기독교 신앙을 폭넓게 지배했고, 오늘날에도 동방정교, 가톨릭, 영국 국교회 등에서 불려지고 있는 그레고리오 성가는,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지방어를 사용한 새로운 교회음악’으로 대체되면서 점차 가톨릭 전례에서 사라지게 되었지만 여전히 성당의 정식 성가로 남아있다.
내용면에서 성전(聖典)을 그 소재로 하였다는 데에 엄격함과 성스러움이, 그것을 자유로운 선율로 노래하였다는 데에서 자유로운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그레고리오 성가는 언어의 자연스러운 강세를 리듬에 넣고 사람의 숨 길이를 한 매듭으로 쓰는 것이 참으로 매력적인 특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개신교인 나로서는 그레고리오 성가란 가톨릭 색이 짙은 종교음악이라고만 생각해서 가까이 접하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인데, 이번 기회를 통해 수많은 그레고리오 성가를 사심 없이 들어보면서, 흑백영화를 보듯 단순하면서도 멋스럽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화성도 반주도 박자도 딱히 없는 단선율의 음악이 어쩜 이렇게 단아하고 청아한 아름다움을 들려줄 수 있는가에 대해 감탄을 금할 길이 없었다. 아마도 그것은, 천년 세월을 넘어서 흘러내려오고 있는 세속을 벗어난 그들의 신앙심이,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까지 전해지고 있는 까닭이 아닐까.
참고 자료
신동헌,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서울미디어, 1999
홍세원, 서양음악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김정환, 클래식은 내 친구, 웅진출판, 1995
칼 패리쉬/존 F 올 공저, 서우석/석의정 역, 바하까지의 음악사, 수문당 1997
진주 님의 블로그 중 그레고리오 성가곡 모음 http://blog.naver.com/kslofs/40008473700
가양동 성당 글로리아 성가대 http://cafe.naver.com/forglo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