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작가론의 방법
- 최초 등록일
- 2006.10.29
- 최종 저작일
- 2005.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작가론의 방법. 작가론을 다를때는 어떻게 하여햐하는가?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작가론이란 무엇인가
2. 작가론을 위한 자료탐사의 방법
3. 자료의 비판
4. 작가론과 비평방법
5. 작가론의 형태와 서술방법
6. 작가론의 의미와 한계
본문내용
1. 작가론이란 무엇인가
작가론은 작품론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작품을 작가의 생애 혹은 체험과 연관지어 연구하는 방법이 평범한 의미의 작가론인 것이다. 작가론의 범위가 매우 폭넓고 개념의 한정이 분명히 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작품을 작가의 생애와 연관지어 설명하는 것이므로 작가론의 방법이 달리 있는 것이 아니라 비평의 방법에 있을 것이다.
작가론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분명한 전제가 있다.
첫째, 작품과 작가는 분리될 수 없다. 다시 말해 작품은 작가의 전체험이 문학적으로 형상화된 것이라는 전제이다.
둘째, 작가론 혹은 작가연구는 작가의 문학적 생애연구로 그 범위를 국한시켜야 문학연구의 영역 안에 제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한 작가의 삶을 그대로 옮겨 놓는다는 것은 언어를 가지고서는 불가능한 일일 뿐만 아니라 그럴 만한 가치도 없는 일이다. 한 작가의 생애에 있었던 사실의 추적만으로는 작가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한 작가의 작가론에서 중요한 일은 작가가 세계를 체험함에 있어서 문학적 의식의 자각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이후의 사실을 구분해 내는 것이다. 일상 생활인으로서 혹은 세속적인 삶의 목록들이 곧바로 문학이 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또한 작가의 이중적인 삶에서 문학적으로 유의미한 면을 추출하여 구조화할 것을 작가론은 목표로 한다.
셋째, 작가론은 전기적인 자료와 작품의 관련 분석에서 출발한다. 작가론은 작품론과 밀착되어 있으며 비평의 방법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작품 하나를 독립된 실체로 놓고 그 구조를 분석하는 방법이 아니라 한 작품과 다른 작품을 관련지어 설명하여 작품 사이의 관계를 추적해야 한다. 한 작가의 다른 작품들 사이의 관계를 텍스트상호성이라고 하거니와 텍스트상호성을 발견하는 데에는 연구자의 관점이 필요하다. 관점에 때라 텍스트상호성은 각기 다른 항목이 찾아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