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노인복지]고령화 사회의 노인여가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10.28
최종 저작일
2006.10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고령화 사회의 노인여가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고령화사회
1.고령화 사회란?
2.우리나라의 고령화 사회경향
3.고령화의 신체적 영향
4.고령화 사회에 따른 사회문제
5. 고령화의 미래
Ⅱ. 노인여가 현황
1. 노인여가의 중요성
2. 노인 여가활동 및 여가서비스의 현황
1) 노인 여가활동의 현황
2) 노인 여가서비스의 현황
가) 노인복지회관
나) 경로당
다)노인교실
라) 노인휴양소
Ⅲ. 노인여가의 활성화 방안
1) 노인 여가의 인식제고 및 노인여가교육의 제공
2) 노인여가 기회의 평준화
3) 다양한 노인여가시설의 확보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고령화사회
1.고령화 사회란?
65세 이상 고령 인구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사회를 일컫는다. 지금 우리 사회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는데 그에 따라서 고령화의 사회적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광범위 해지고 있다. 고령으로 인해 실제적 성격(고령으로 인해 생겨나는 기회와 부담)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고령화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의술과 섭생의 발달로 고령화의 과정들을 막을 수 있거나 속도를 늦출 수 있게 되었다. 변화하는 인구 통계에 주목해보면, 일부 사회학자들과 노인학자들은 인구의 실버화(Greying)를 언급한다(‘현대의 사회학’ p.183 그림 6-5 참조). 1850년 영국에서는 65세 고령인구의 비율이 5% 내외에 불과했다. 오늘날 그 비율은 15%를 넘어섰고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다. 이를 실버화라고 한다. 영국뿐만 아니라 서계 선진국들이 십여 년 후에는 인구의 고령화를 겪게 될 것이다. 피터 피터슨(Peter Peterson)은 이러한 변화를 ‘실버의 새벽(gary dawn)이라고 칭했다. 이러한 실버화는 선진 산업국으로 하여금 특정한 문제에 직면하게 만든다. 그 문제는 바로 부양 인구비 인데, 다음 세기까지 계속해서 노인 인구가 늘어 날 것이므로 사회 서비스와 의료체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이고 평균 수명의 연장은 연금이 지금보다 더 오랜 기간 지급되어야 함을 의미 한다.
2.우리나라의 고령화 사회경향
21세기 지구촌(地球村) 모든 국가에서 직면하게 될 도전이자 당면과제는 인구고령화(人口高齡化) 현상이다. 전세계적으로 고령인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증가추이에 따라 21세기는 명실 공히 ‘고령화의 시대(era of population aging)’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 나라 역시 노인인구의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보건 및 의료기술의 발달은 사망률 저하를 가져왔고, 정부의 인구억제정책에 따른 출산율 감소는 전체인구증가율을 둔화시켜 인구고령화 현상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총인구에 대한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구성비는 1960년의 2.9%에서 2000년에는 7.1%가 되어 바야흐로 ‘고령화사회(aging society)’로 진입하였고, 2022년에는 14%를 넘어서 ‘고령사회(aged society)’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노인인구의 증가추세는 2000년 이후 더욱 가속화될 전망으로 2030년이 되면 노인인구비율이 전체인구의 19.3%가 될 것으로 보인다. 1

참고 자료

고영주, “노인종합복지관의 경로당 순회프로그램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1999.
김문수, “노인여가 활용을 통한 노인자원봉사활동 실태에 관한 연구: 시립노인종합복지관 이 용 노인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성연, “도시노인의 여가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김익기외, 『한국 노인의 삶: 진단과 전망』, 서울 : 미래인력연구센터, 1999.
김재인․허현란,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여성연구, 겨울호, 한국여성개발원, 1998. pp. 49~70.
김태현, 『노년학』, 교문사, 1994.
모선희, “노인학교의 현황 및 발전방안”, 『한국노인복지연구』, 1, 1, 1998, pp.107~125.
박재간, "경로당 운영의 실태 및 정책방향", 노인복지정책연구, 제8호, 한국노인문제연구소, 1997, pp. 7~77.
박재간․원영희, 『노인종합복지관 운영개선 및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사회 연구원, 1997.
보건복지부, 『경로당운영 활성화방안』, 1999.
보건복지부, 『노인복지 국고보조사업 안내』, 2001.
북부노인종합복지관, 『2000년 경로당활성화 사업보고서』, 2001.
서병숙, 『노인연구』, (3판), 교문사, 1994.
서울특별시, 『사회복지시설 운영개선방안』, 1999.
선우 덕, “경로당의 운영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보건복지포럼, 제9호, 1999, pp. 49~58.
성민선, “여가와 노인문화", 『노인문화의 새로운 정립과 과제』, 제1회 노인복지세미나 자 료, 1990.
송정선, “노인의 여가활동이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신의수, “노인학교의 교육실태에 관한 연구: 청주시를 중심으로”, 청주대 석사학위논문, 1997.
원영희, “노인과 여가”,『노년학의 이해』, 대영사. 2000.
원영희, “노인과 여가: 즐거운 노후, 과연 어려운 일인가?”, 『한국 노인의 삶: 진단과 전 망』, 서울 : 미래인력연구센터. 1999.
원영희․모선희, 『노인복지관에 관한 연구: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노년학 18-2. 1998.
윤석향, “노인의 여가활용과 여가교육에 관한 사회교육학적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 문, 1997.
이가옥외, 『노인생활실태 분석 및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4.
이가옥외, 『노인정(경로당) 활성화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2.
이혜숙, “경로당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임정희, “한국노인의 여가선용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임춘식, “경로당 운영실태 조사연구”, 제8회 노인복지 학술대회 『노인여가시설 운영 활성화 방안』자료, 1997.
장인협․최성재, 『노인복지학』, 서울대출판부. 1987.
정경희외, 『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조기태, “경로당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구청 경로당을 중심으로”, 서울시립 대 석사학위논문, 1999.

자료후기(1)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고령사회노인문제 4페이지
    고령사회노인문제 목차 고령사회노인문제 1. ... 여가활용 문제 * 참고문헌 고령사회노인문제 흔히 노인문제를 노인의 ... 51.2%로 나타났다. 6/ 여가활용 문제 현재 노인세대는 적극적 여가활동을
  • 한글파일 노인복지고령사회의 위기와 대책 7페이지
    노인복지론 교 수 명 000 교수님 제 출 일 0000년 00월 00일 ...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하여 이러한 저출산 고령화시대에 적절한 여가활동을 ... 위하여, 복지금액을 충당하기 위해 다른 사회 구성원들이 더 많은 세금을 부담하게
  • 한글파일 실버산업 9페이지
    고령여가활동의 분야별 소비규모는 고령자 계층의 소비규모는 전체 소비의 ... 근년에 와서 노인의 수적 증가와 함께 사회적 변화로 말미암아 노인복지 역시 ... 즉, 노인복지 중에서 노인의 기본적 욕구에 해당하는 욕구를 국가나 사회에서
  • 파일확장자 여성복지론 - 고령사회 여성노인을 위한 정책 및 실천 차원의 대책 마련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해 봅시다. 6페이지
    여성복지론 - 고령사회 여성노인을 위한 정책 및 실천 차원의 대책 마련에 ... 따라서 여성노인들이 사회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여가활동 ... 고령사회의 개념과 특징 고령사회는 인구 구조의 변화로 인해 노인 인구
  • 파워포인트파일 실버산업의 특징 20페이지
    확대 지역사회 통합 돌봄 ( 커뮤니티케어 ) 초고령사회를 앞둔 시점에서 ... 실버산업의유형 7) 여가관련 서비스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 / 취미 / ... 노인과 실버산업 사회서비스상담학과 목차 1. 실버산업의 개념 2.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노인복지]고령화 사회의 노인여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