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 잡극의 형식
- 최초 등록일
- 2006.10.27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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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대 잡극의 형식과 특징에 대하여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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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잡극의 형식 및 활용
1) 1본 4절의 형식
2) 원대 잡극의 3요소 : 창(唱), 과(科), 백(白)
3) 각색 : 4대 각색 - 말(末), 단(旦), 정(淨), 축(丑)
4) 창 : 말본(末本), 단본(旦本)
5) 제목(題目) ․ 정명(正名)
2. 예외적 형식의 작품 - 서상기
3. 원대 잡극의 발생 배경 및 다른 민간 연예와의 관련성
본문내용
잡극이란 송금대(宋金代)의 잡극․원본(院本)같은 잡희(雜戱), 대곡(大曲)․곡파(曲破)같은 가무곡(歌舞曲), 제궁조(諸宮調)같은 강창문학(講唱文學), 송대에 생긴 남곡(南曲) 희문(戱文) 등의 종합적인 영향 아래 원초(元初)에 이루어져 원대에 대성한 중국의 대표적인 고극(古劇)이다. 음악적인 성격 면에서 산곡과 잡극은 같은 것이기 때문에 이들을 통틀어 원곡이라 부른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잡극은 여러 곡의 산곡이 모여 이루어진 투수로 일정한 고사를 연출하는 것이다.
1. 잡극의 형식 및 활용
1) 1본 4절의 형식
잡극은 한 작품이 4절(折)로 이루어지며, 1절은 음악면에서 볼 때 짧은 노래인 <소령(小令)>이 여러 곡 모여 이루어진 조곡(組曲)인, 하나의 <투곡(套曲)> 투곡(套曲): 투수(套數), 산투(散套), 대령(大令)이라고도 하며, 몇 곡의 소령과 합조를 연결한 조고의 형식이다. 투곡은 동일한 궁조에 속하는 곡으로 연결해야 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운을 사용해야 한다.
으로 이루어진다. 음악은 제궁조 제궁조(諸宮調) : 송대 민간연예 양식중 극적인 구성/연출방식에 입각하여 상영된 비교적 규모 크고 세련된 무대예술 양식. 자구를 자유롭게 조절하여 사용, 압운도 폭 넓게 사용, 창(唱), 백(白)을 거의 완벽에 가깝게 구사
나 마찬가지로 수당새의 연악 23조에서나왔으나 그 중의 14조 만이 사용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잡극이란 4막으로 이루어진 대화와 노래로 엮어지는 음악극이다. 잡극의 각 절에는 관례상 가장 흔히 쓰이는 악곡들이 정해져 있었다.
‘설자’에는 선려궁(仙呂宮) <상화시(賞花時)>나 선려궁 <단정호(端正好)> 한 곡을 쓰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