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고가요 전반적 특성, 향가의 전반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6.10.25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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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상고가요>
Ⅰ. 서론
Ⅱ. 본론
1. 상고가요 전반적 특성
1) 기원
2) 개념
3) 특징
4) 상고가요의 율격
2. 현전 상고가요
-황조가
-공무도하가
-구지가
Ⅲ. 결론
< 향 가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의와 형성
2. 향가의 성립과 역사
3. 향가의 특성
1)향가의 표기(향찰과 해독원리)
2) 향가의 수사와 기능, 의식 세계
3) 향가의 형식
4) 향가의 성격
5) 향가의 내용
6)향가의 표현 방법
7)향가의 작자
8) 현전 작품
4. 향가집
5. 향가의 쇠퇴
Ⅲ. 결론
본문내용
[ 상고가요 ]
Ⅰ서론
이 글에서 상고가요의 특성, 기원, 개념, 특징, 율격등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본론
1. 상고가요 전반적 특성
농경 생활을 위주로 했던 우리 조상들은 농사가 시작되고 끝나는 시기마다 각 각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춤추며 노래를 부르고 놀았다는 문헌 기록이 전한다. 부여의 영고(迎鼓), 고구려의 동맹(東盟), 예의 무천(舞天), 백제의 오월제(五月祭) 등과 같은 제천 의식이 그것인데, 이 과정에서 행해진 원시 종합 예술로서의 제의(祭儀)놀이 속에서 고대 가요가 발생했으리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통설이다. 이렇게 하여 발생한 가요는 집단적 민속요와 개인적 서정요로 분화되어 발달하여 왔다.
[ 향 가 ]
Ⅱ본론
1. 정의와 형성
1) 정의 : 향가는 신라 가요로서 우리의 문자가 없었던 시대에 향찰로 표기된 노래이다.
① 좁은 의미 ; 사뇌가(詞腦歌)로서 삼국 통일(6세기경)부터 고려 중기인 13세기까지 존재한 문학 장르이다.
② 넓은 의미 ; 기원전 후기부터 있었던 노래로서 중국 한시에 대한 우리 고유의 가요를 일컫는 문학 장르이다.
현전하는 신라 노래들은 모두 사뇌가 중심이기 때문에 향가를 곧 사뇌가(詞腦歌)라고도 일컫는다. 사뇌가라는 말은 특히 10구체 향가를 일컫는 말로 향가라는 한자어 명칭이 생기기 전에 이미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 향가란?
삼국 통일 이후 신라의 고유한 문화적 성격을 한반도 전역에 확대시키면서, 민족 문화으로서의 개성을 뚜렷이 형상화(形象化)시킨 귀중한 문학적 유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