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폴의 Bend in the River와 콘라드 Heart of Darkness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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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폴의 Bend in the River와 콘라드의 Heart of Darkness 비교입니다.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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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폴(V. S. Naipaul)은 서인도제도에 위치한 전 영국 식민지 트리니다드 태생의 ‘식민지민’이되, 트리니다드 원주민이 아닌 인도 이주민 출신이고, 영국에서 활동한 작가이다. 그로 인해 그는 어느 특정 인종, 민족, 국가에 속할 수 없는 위치에 서게 되고, 뿌리와 전통과 공동체를 박탈당한 그리고 거부한 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한다. 이러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나이폴은 주로 제 3세계의 문화적 혼동과 외부인의 문제, 영국에서의 인도인, 포스트 식민주의 사회에서 떠도는 지성인을 그의 글 속에 다루고 있다.그런데, 그는 글 속에서 유럽과 제 3세계로부터 균등한 비판적 거리를 두어 양쪽의 문제점들과 모순점들을 모두 다 지적하고 있다. 이것은 “자신이 (식민자이면서 동시에 피식민자이므로) 어느 편에도 속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사람을 잘 이해할 수 있다”(Memmi, xvi)는 메미(Albert Memmi)처럼 나이폴도 둘 다에 속하면서도 특정한 입장이나 관점에 종속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객관적인 거리를 확보하게 되어 양쪽을 모두 비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렇듯 유럽과 제 3세계, 중심과 주변에 대해서 일종의 이중적인 면을 보이면서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는 것은 ‘이산(diaspora)’의 개념과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이산이란 자발적 선택 혹은 강압에 의해서 자국 밖의 낯선 곳에 위치하게 되는 경험을 말한다. 간디(Leela Gandhi)의 지적처럼 이 “용어 속에는 문화적 탈공간이라는 관념”(Gandhi, 132)이 내포되어 있고, “일반적인 이주와는 다르게 종족적 정체성과 문화적 민족주의에 문제를 제기하는 이론적 장치로 동원된다”(Gandhi, 132). 이렇듯 이산이 역사적 사건들에 의한 큰 규모로 진행되어온 것을 말한다면 변위(dispalcement)는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초래된 것을 의미한다 하겠다. 그러므로 이산과 변위의 경험자는 자신의 정체성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동시에 어느 곳에도 속하지 못하기 때문에 중심과 주변에 둘 다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산과 변위를 겪었던 나이폴은 한 곳에 뿌리박혀 있지 못하고 부유하는 삶을 살았고, 그러한 경험으로 인해 나이폴의 작품에는 유난히 여행과 이동이 많이 나온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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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철. 「노벨상 수상작가 나이폴의 “야만적인” 타자, 이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