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미국 대중음악의 브리티시 인베이젼
- 최초 등록일
- 2006.10.23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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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 대중음악사에서 브리티시 인베이젼의 진행 경과와 의의를 설명하고 그를 한국에 접목하여 논평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문 제 제 기
○B R I T I S H - I N V A S I O N 이 전 의 미 국 상 황
○B R I T I S H - I N V A S I O N 의 개 요○B R I T I S H - I N V A S I O N 의 양 상
●머 지 비 트
●리 듬 & 블 루 스
●모 드
○B R I T I S H - I N V A S I O N 의 결 과 / 영 향
○결 론
●B R I T I S H - I N V A S I O N 과 미 국
●B R I T I S H - I N V A S I O N 과 한 국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 Beatles 와 나
나는 어릴적부터 Beatles를 들었다. 어떤 뚜렷한 음악관이 있어서 Beatles에 탐닉했었던 것은 아니었다. 다만 국내가요가 아닌 외국음악을 처음 듣는 시점에서 불안감 때문에 가장 익숙하고 널리 알려진 것을 찾다보니 그들이었다. 그렇게 외국음악, 구체적으로 말해서 Rock을 듣기 시작하면서 난 정말 다양한 음악들을 접하게 되었다. 하지만 언제나 결국에는 모든 지향점은 Beatles로 귀결되었다. 그들에게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는 것 같다. 그렇지만 그것이 무엇인지는 내겐 별로 중요치 않다. 그저 좋은 음악 듣고, 따라 연주하는 것 뿐이니. British Invasion도 마찬가지였다. 그저 Beatles에서부터 시작된 것이기에 참 통쾌했었을거라고 막연한 생각만을 가지고 있었다.
○ 일본문화 개방
얼마전 나라 전체가 일본문화 개방 때문에 어수선했었다. 날마다 신문지면에는 찬반토론으로 얼룩지고, 국가 인재양성의 기초인 대학선발시험에선 단골 논술주제로 다뤄졌었다. 일부에서는 문화개방이 시작되면 그 영향으로 인해 우리나라 문화가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경고까지 하는 지경에 이르렀었다. 그러한 일련의 논란을 보며 나는 그 찬반보다는 British Invasion이라는 사건을 새롭게 보기 시작했다. 사실상 미국의 대중음악 전체가 영국음악에 초토화 당한 사건이라 볼 수 있었는데, 현재의 미국대중음악은 누가 뭐라 해도 세계 최대/ 최고가 아닌가? 그렇다면 그들은 어떻게, 왜 그것을 극복할 수 있었을까? 그 과정에서 일본대중문화 개방을 순차적으로 실시하고있는 우리나라 문화계에 필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British Invasion 이전의 미국상황
참고 자료
○ 문헌자료
● 대중음악 돋보기 (꾼/ 연세영)
● 팝 음악의 역사 (세광/ 1988)
● 시대를 빛낸 정상의 앨범 (창공사/ 1994)
● 미국문화의 이해 (중명/ 태혜숙)
● 이상의 시대 반항의 음악 (문예마당/ 김지인)
● 얼트문화와 록음악 1,2 (한나래/ 신현준)
● Newsweek : 1964. 2. 17, 1965. 11. 29,
1966. 3. 21∙12.19, 1969. 12. 29
● 록음악의 사회학, 사운드의 힘 (한나래/ 사이먼 프리스)
● 존레넌 1940-1980 (대륙/ 레이 코널리)
● KINO : 1999. 5
● 흘러간 팝송 (세광)
● 비틀즈메모리100 (삼호)
● 비틀즈 사운드 (아름)
○ Web Site
● my.dreamwiz.com/dark78/history
● 210.123.117.173/gaseumhome.htm
● www.weiv.co.kr/vol.1no.8/0107.htm
● www.britishinvasion.eb.com
● www.rollingst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