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시적 리듬의 개념과 종류
- 최초 등록일
- 2006.10.22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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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론중에서 시적 리듬의 개념과 종류, 현대적 의의를 핵심적으로 정리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리듬의 개념
3. 리듬의 기능
4. 리듬의 종류
5. 분행과 시의 형태
6. 리듬의 현대적 의의
7.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시에 있어서 리듬은 그 표면적인 기능을 가지기도 하지만 그 표현 자체가 시의 모습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또 독자가 시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부분이기에 시에서 가장 조심스러운 부분이기도 할 것이다. 일정한 소리의 반복, 이러한 것들을 넓은 의미에서 율동(律動), 즉 리듬(rhythem)이라고 한다. 이러한 음성적 규칙을 체계적으로 시의 제작에 사용하여 예술의 정서적 기능을 극대화하는 경우에 전통적으로 서양에서는 율격(metre), 한시에서는 압운(押韻), 우리의 고대시가에서는 자수율이나 음보율을 사용한다. 그리하여 시가의 율격이나 압운을 종합적으로 운율(韻律)이라고도 한다. 행(line)과 연(stanza)은 시의 형태를 결정하는 요소이고 시에서 행은 리듬의 속성을 계측할 수 있는 기본 단위이기 때문에 리듬과 형태는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맞물린 관계이다. 시에서의 리듬 문제는 하나의 생명현상으로 파악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따라서 김준오 저 「시론」을 중심으로 시적 리듬에 대한 핵심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2. 리듬의 개념
시에서는 기표가 선행하고 기표가 전경화된다는 진술.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한다. 소리의 모형화가 리듬이다. 소리의 조직화인 리듬 때문에 시에서는 기표가 우선한다.
일반적으로 리듬이란 시에 나타나는 말소리 및 말뜻, 특히 언어가 가진 소리 자질을 배열하는 양식이며 유기적인 배열양식을 띤다. 리듬은 말소리의 모든 자질은 물론 휴지와 의미, 분행, 분절, 구두점의 종류 및 유무와 심지어 한글과 한자의 시각적 효과까지 와도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시의 리듬은 운율, 곧 운(rhyme)과 율(meter)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참고 자료
김준오 저 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