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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베르사유의 장미를 통해 본 아니마와 아니무스

*보*
최초 등록일
2006.10.14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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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매이션 `베르사유의 장미`를 통해 아니마와 아니무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Anina와 Animus의 개념
2. Anima와 Animus의 사례
3. <베르사유의 장미>에 나타난 Anima와 Animus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베르사유의 장미’는 프랑스 대혁명이라는 역사적 배경을 소재로 하여 여자이지만 날 때부터 남자로 길러져온 프랑스의 근위연대장 ‘오스칼 프랑소와 드 자르제’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스토리가 전개되는 애니메이션이다. 나는 이 오스칼 프랑소와 드 자르제라는 인물에 대해서 무한한 호기심을 느꼈다. 우선 애니메이션 중에서 ‘남장여자’로 등장하는 오스칼이 남자냐, 여자냐 라는 문제에서 부터 나의 호기심은 시작된다. 오스칼은 생물적 성(性)으로는 여성의 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키워지는 과정에서 오스칼은 외부에 의해서 남성의 성(性)을 갖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오스칼은 anima와 animus의 정점에 서 있게 된다. 나는 여기에서 오스칼을 anima로 보아야 할 것인지, 아니면 animus로 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보고서에서는 오스칼이란 인물을 amina의 관점에서, 또한 animus의 관점에서 새롭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Anina와 Animus의 개념

남성과 여성의 persona, 즉 외적 인격에 대한 내적 인격을 말한다. 칼.G.융의 분석 심리학에서 나오는 개념으로 자아, 즉 무의식에 존재하는 이성을 뜻한다. 남성의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여성상을 anima, 여성의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남성상을 animus라 한다.
인간의 정신이란 그 내면 구조와 마찬가지로 복합적인 의미를 가진다. 정신구조는 `의식과 무의식의 세계`로 나뉘는데 자아의식의 무의식적인 부분으로 무의식의 어둠 속에 가려 잘 보이는 자아의 일부에서 의식화로의 과정이 남성의 경우에는 anima, 여성의 경우에는 animus라고 한다. 특히 anima는 라틴어인데 남성에서의 무의식적 여성성(性)을 표현하는 것이다. 조선조에는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유난히 유배지에서 쓴 작품이 많은데 유배지에서 제작된 미인계 가사의 표출된 작가의식은 거의 여성화된 anima의 표출로 드러난다. anima와 animus의 원형은 어떤 인물에만 투사되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들의 작품 속에 형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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