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범죄
- 최초 등록일
- 2006.10.0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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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 범죄에 대한 실태와 객관적 자료 조사 자기생각에 대해 꼼꼼히 쓴 리포트입니다.
사이버 범죄에 관해 리포트 작성하실 분께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A+ 자료이었기 때문에 믿고 참고하십시오!
목차
서 론
본 론
-사이버 공간의 특징
1.비대면성
2.익명성
3.시간 공간개념의 상실
4.정보의 집약, 정보의 신속성
5.미래사회 효과적 범죄수단
-실태 분석
1.사이버 테러
(1)사이버 테러의 개념
(2)해킹
(3)컴퓨터 바이러스 (년도별 기관별 해킹피해 현황표!, 종류별 바이러스 현황표!)
(4)일반 사이버 범죄 (유형별 사이버범죄 발생 및 검거현황표)
-개선 방향 (방안)
7가지의 구체적 방안과 대책!
결 론
본문내용
1) 통신 사기
- 인터넷 보급 초창기만 해도 인터넷사기는 매우 드문 일이었다. 하지만 익명성이 보장되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사기행각으로 인한 피해액이 늘어나고 있다. 사기범들은 컴퓨터 통신망 또는 인터넷 공간에서 다른 이용자들에게 물품이나 용역을 제공할 것처럼 기만하여 금품 등을 편취하고 있다. 사기범들은 가상공간 상의 익명성 프로토콜을 악용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의 특성상 국경을 초월한 사기행위도 이루어질 수 있다. 사이버 사기는 피해자가 수백 명이어도 범인의 몽타주조차 만들 수 없으며, 개인별 피해규모가 작을 때에는 신고도 되지 않아 수사기관의 단서포착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급증하고 있다.
2) 사이버 도박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한국에서도 개인의 사행심을 조장하는 도박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처음에는 가상의 돈으로 게임을 즐기는 형태로 시작되었지만 점차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도박영업행위로 변질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는 도박이 불법화되어 있으므로 공개적으로 도박사이트가 운영되는 경우는 없으나 회원제 형식으로 암암리에 성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3) 음란물 배포와 음행매개
인터넷 공간에서는 통신당사자들이 대면(對面)접촉 없이 의사교환을 하고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이 좋은 사이버 환경은 상업용 음란물업자들에게 음란물 유포 또는 음행매개 행위를 용이하게 행할 수 있는 여건도 제공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초기에는 외국 사이트에서 복사해 온 음란사진을 몇 개 전시하는 수준에서 시작되었으나 1998년 초순부터 한글 음란 홈페이지가 본격적으로 개설되기 시작하였다. 1998년 5월 경 서울지검이 단속활동을 벌여 컴퓨터통신업체들이 성인방을 폐쇄하자 불건전한 이용자들이 일반 대화방에서 음행매개, 윤락알선 등을 시도하였다. 1998년 10월 경에는 ‘부부교환 모임사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