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과 이이 그리고 주리론과 주기론
- 최초 등록일
- 2006.10.02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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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황과 이이
2. 주기론과 주리론
3. 한국에서 주기론과 주리론
4. 기대승
본문내용
1. 이황과 이이
이황
현실에 환멸 느끼고 수양·교육 택해
사유와 결합한 상상력으로 구도
1501년(연산군 7년)에 태어나 1570년(선조 3년)에 세상을 떠났다. 본관은 진성(眞城). 호는 퇴계(退溪). 28세에 진사 회시에 급제했고 43세에 은거를 결심한 후 관직을 사퇴하거나 임관에 응하지 않은 일이 20여 회에 이르렀다. 60세 이후 도산서당에서 교육과 저술에 전념했다. `주자서절요(朱子書節要)` `계몽전의(啓蒙傳疑)` 등 많은 저술을 남겼다.
이이
"뜻을 펴기 위해선 현실 정칙 속으로"
일상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녹아있어
1536년(중종 31년)에 나서 1584년(선조 17년)에 타계했다. 본관은 덕수(德水), 호는 율곡(栗谷)이다. 13세에 진사시에 합격한 이후, 아홉 차례 과거에 장원해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으로 불렸다. 이조판서를 지냈으며 `성학집요(聖學輯要)` `격몽요결(擊蒙要訣)` 등이 전한다.
이황은 주리론으로서
이(理)는 원리적 개념->절대적으로 선한것------->존귀한것
기(氣)는 현상적 개념-->선과 악이 섞여있는것--->비천한 것
으로 보고 경(敬)사상을 주장했다.
경이란 엄숙하고 차분한 자세요 옳은 일에 몰두하는 것이라는 뜻이며
이것이 이황의 성리학에서 실천적인 가치개념의 핵심이다.
경을 중시하는 이유는 기에 내재한 선의 요서를 `이`의 순선으로 수렴하기 위해서 이다.
이 이
이이는 `일원론적 이기 이원론`을 주장했다.
이톤기국은 `이는 통하고 기는 국한된다`라는 뜻으로 물이 담긴 물그릇을 비교하면
이는 물(본질) 기는 그릇으로 비유될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