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마법의 성:오페라이야기2를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6.10.02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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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이 많이 애용해주세요^^
목차
1. 들어가며
2. 음악으로서의 오페라
3. 오페라의 역사와 종류
4.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이 책을 읽기에 앞서서 ‘마법의 성 :오페라 이야기 1’을 읽고 오페라에 대해 많은 이해를 할 수 있었다. 이제까지 오페라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나의 편견도 많이 깨어지고, 몰라서 느꼈던 두려움들도 사라졌다. 하지만 1권은 오페라의 극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었기 때문에 오페라에 대해 아직 반쪽 정도밖에 이해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주저함 없이 2권을 손에 들었다.
이 책은 총 4 부의 내용으로 1권, 2권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 중 1권에서는 오페라의 대본에 대해서 주로 다루고 있었다. 이번 2권은 제 3,4 부로 구성되어 있는 데 3부에서는 오페라의 음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오페라 배우인 성악가들이 음악적으로 어떻게 다루어지는지, 그리고 이런 노래와 저런 노래가 어떻게 다른지, 또 이런 점들을 알게 되면 오페라의 무엇을 이해하게 되는지에 초점이 맞춰있다. 마지막 4부에서는 오페라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음악역사학자인 저자로서는 오페라의 역사 이야기를 빼놓을 수가 없었던 것 같다. 하지만 학구적인 역사 서술이라기보다는 주로 오페라의 종류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두고 오페라의 역사가 다루어져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책의 구성에 따라 음악으로서의 오페라와 오페라의 역사와 종류에 대해 다루어 보겠다.
2. 음악으로서의 오페라
누구나 알다시피 오페라를 이끌어 가는 사람들은 성악가들이다. 똑같은 오페라라도 누구에 의해 연출되느냐에 따라서도 많이 달라지겠지만 어떤 음역과 음색의 성악가가 역을 맡는가도 참 중요한 문제이다. 오페라의 배역을 정함에 있어서 가장 우선시 고려되는 것은 성악가의 음역이다. 우선 등장인물의 나이에 따라 그 음역이 어느 정도 정해진다. 나이가 많을수록 낮은 음역에 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음역에 따라 그 배역의 성격도 어느 정도 결정된다. 많은 예외가 있지만 낮은 음역이 악역을 담당하고 높은 음역이 선한 역이나 주인공이 된다. 이러한 구분은 비극 오페라에서 더욱 뚜렷하고 희극 오페라에서는 다소 차이를 보인다. 여기서 바리톤과 베이스는 우스꽝스럽거나 놀림의 대상이 되는 역을 맡고, 반면에 주인공인 사랑하는 남녀는 거의 모든 경우 소프라노와 테너가 담당한다. 하지만 같은 음역의 성악가라고 하더라도 목소리의 색깔에 따라 어울리는 역이 있고 그렇지 않은 역이 있다. 특정 음악가의 음색의 장점과 단점이 배역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