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김기덕 영화를 통해 살펴본 시네페미니즘
- 최초 등록일
- 2006.10.01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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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학 A+레포트입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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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p1
Ⅰ. 씨네 페미니즘 - p1
1. 영화의 의미 - p1
2. 씨네 페미니즘의 발전 - p1
1)마르크시즘 관점 - p1
2)정신분석학 관점 - p2
3)포스트페미니즘 - p2
본론
Ⅰ.왜 김기덕 감독인가? - p3
Ⅱ.영화분석
1)나쁜 남자 - p3
2)수취인 불명 - p5
3)사마리아 - p7
4)빈집 - p8
결론
Ⅰ. 김기덕 영화에서의 여성 - p11
1)김기덕만의 폭력에 대한 새로운 정의 - p11
2)사디즘과 마조히즘
①정신분석학에서의 사디즘과 마조히즘 - p12
②김기덕 영화에서의 사디즘과 마조히즘 - p13
Ⅱ. 맺음말 - p13
본문내용
서론
여성학의 대중문화에 대한 초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난다. 대중문화 속의 여성의 문화적 재현(혹은 이미지)에 대한 관심과 문화적 재현을 통해 만들어 내는 여성, 마지막으로 대중문화를 소비하는 여성들에 대한 관심 등이 그것이다.
초기 여성학에서는 대중문화 속의 여성 이미지에 대해 여성들이 어떻게 비추어지고,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와 남성과 비교해 어떠한 존재로 비추어 지는지 등의 문제에 초점을 두었다. 미국에서는 시민운동의 일환으로 페미니즘이 전개된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에 걸쳐 여성상 혹은 이미지 등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자유주의 여성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토대로 씨네 페미니즘의 이론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Ⅰ. 씨네 페미니즘
영화를 페미니즘 시각으로 바라보고 논하기 시작한 시기는 1970년대 전후해서이다. 이 시기의 서양 영화이론은 기호학, 마르크스주의, 정신분석학 등을 활용하면서 영화장치에 대한 새로운 시도들이 일어나기 시작한 시기였다.
1. 영화의 의미
기호학적 관점에서의 영화는 언어와 영상을 통한 기호들의 체계로 구성되어 의미를 생산하는 활동이며 조직화된 텍스트이며, 이렇게 생산된 의미들은 사회적, 문화적으로 규정되어진 것들이다. 마르크시즘에서의 영화는 관객에게 말을 건네는 형태로 이데올로기를 전달하는 대표적인 이데올로기 기구로서 규정짓고 있다. 또한, 정신분석학에서는 라캉의 견해를 토대로 영화를 보기의 구조로 파악하는데 보기는 주체의 상상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영화적 동일화의 중심이 된다. 즉, 정신분석학에서의 영화 스크린이란 라캉이 설명한 자아 인식과정에서의 상상적인 거울 단계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것이다.
2. 씨네 페미니즘의 발전
이러한 이론 속에 여성 관점에서의 관점과 해석에 대한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단지 영화에서 재현되는 남성의 경험과 주체성을 토대로 여성의 것과 다르지 않다는 전제 하에 인식하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이에 페미니즘 영화 이론에서는 성차의 재현에 중점을 두며 여성의 주체성과 위치를 확립하기 위한 이론의 정립을 위해 기호학, 마르크시즘, 정신분석학을 여성적 관점에서 재해석하는데 부터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서인숙, <씨네 페미니즘의 이론과 비평>
조엘 도르 <프로이트, 라캉 정신분석 임상>
씨네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