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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유교의수행과 이상적인 인간관(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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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9.29
최종 저작일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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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에있어서의 수행과
또한 이상적인 인간상인 군자가 되기위한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목차

Ⅰ. 유교(유학)의 소개 및 형성과정

Ⅱ. 유교의 주요인물
1. 공자 [孔子, BC 552~BC 479]
2. 맹자 [孟子, BC 372?~BC 289?]

Ⅲ. 유교의 이념

Ⅳ. 유교 수양의 목적

Ⅴ. 자기완성의 길- 수기지학(修己之學)

Ⅵ. 유교수양의 방법

Ⅶ. 유교의 이상적인 인간관 측면
1. 군자(君子)와 소인(小人)
2. 군자가 되는 길

Ⅷ. 유교의 이상적인 세계관 측면

Ⅸ. 결론

Ⅹ.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Ⅰ. 유교(유학)의 소개 및 형성과정
유학은 동양철학에 속한다. 여기에서 ‘동양’이란 ‘서양’에 상대되는 개념이며, ‘철학’이란 ‘지혜에 대한 사랑’을 의미한다. 그러나 유학을 서양 철학적 논리로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서양철학에서는 어떠한 가설이나 문제제기에 대해 해답을 이끌어내는 일련의 논증과정, 혹은 그 논리전개 자체를 철학이라고 부르고 있는 반면, 동양철학에서는 그러한 논리의 전개과정보다는 실제적인 체득이나 지식을 통한 인격완성에 학문의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즉 동양철학에는 자신의 몸으로 직접 체득한 것, 그것이 바로 참 진리이며, 그것만이 자신에게 진정으로 의미가 있는 것이라는 믿음이 깊이 배어 있는 것이다.
즉 이러한 유교의 형성과정을 살펴보면 공자(孔子)에 의해 개창되어 한자문화권에서 수천 년 동안 주류를 이루었던 종교·철학사상이다. 공자는 스스로 “전술하기만 하고 창작하지 않았다”고 겸손하게 말하였지만, 그 이전의 문화를 집대성하고 체계화시킴으로써 유교의 기초를 정립하였다. 공자 이후 유교는 공자가 가르친 “옛 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알아내는” 방법에 따라 시대적 변화에 조응하여 그 가르침을 보완하는 역사를 이루게 된다.

Ⅱ. 유교의 주요인물
1. 공자 [孔子, BC 552~BC 479]
중국 고대의 사상가·유교의 시조. 최고의 덕을 인이라고 보고, 인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 수양을 위해 부모와 연장자를 공손하게 모시는 효제의 실천을 가르치고, 이를 인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또한 공자는『논어』에서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며 “나는 15세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30세에 자립(自立)하였으며, 40세에 사물의 이치를 판단할 때 혼란을 일으키지 않았고, 50세에 하늘의 뜻[天命]을 알았고, 60세에 귀로 듣는 대로 모든 것을 이해하게 되었고, 70세에는 마음이 내키는 대로 행동해도 법도를 넘어서지 않게 되었다”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즉 인생의 긴 시간 동안 끊임없는 자기완성을 통해 궁극적으로 도달한 절대자유의 경지에 도달한 도덕적 인격체가 바로 공자가 말한 성인인 것이다.

참고 자료

끝없는 물음, 인간, 소나무, 이효범, 2001
삶을 가르치는 은자들, 생각의 나무, 정진욱, 2002
박석교수의 명상 길라잡이, 도솔, 박석, 2003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1), 사계절, 최준식, 1998
지금, 여기의 유학, 성균관대출판부, 김성기, 최영진외10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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