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의 구성요소인 쇼트
- 최초 등록일
- 2006.09.29
- 최종 저작일
- 2004.03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상제작의 구성요소인 쇼트
목차
크기(Size)에 의한 쇼트의 종류
영상언어의 구성요소 : 카메라 앵글에 의한 쇼트
영상언어의 구성요소: 카메라 움직임에 의한 쇼트의 종류
영상언어의 구성요소 : 기능에 의한 쇼트의 종류
본문내용
크기(Size)에 의한 쇼트의 종류
영상 제작자가 쇼트를 시각화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쇼트의 종류는 화면의 크기에 의한 쇼트의 종류이다. 즉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나 장면의 촬영 범위를 어느 정도로 포함해야 할 것인가를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시각화되는 피사체의 크기나 촬영 범위에 의해서 결정되는 피사체의 크기는 영상 제작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의미를 상징적 모티프로써 크게 달라지게 하기 때문에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의 크기를 많이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크기를 정의하는 용어사용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한 가지 점은 이 용어의 정의가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즉, 그 용어를 사용하는 제작팀원들의 약속이기 때문에 제작팀마다 피사체의 크기에 대한 개념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영국과 미국, 또는 대한민국의 KBS나 MBC, SBS의 제작진이 사용하는 용어의 개념이 모두 절대적으로 같지 않다.
▷ 익스트림 롱 쇼트(Extreme Long Shot, ELS)
대단히 먼 거리에서 매우 넓은 지역이 보이는 파노라마 쇼트. 이 쇼트는 설정쇼트(establishing shot)라고도 하는데, 이는 관객에게 장소나 시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하여 사용되기 때문이다. 익스트림 롱 쇼트는 서부 영화에서 스펙터클한 광야에 서 있는 말을 탄 사람의 쇼트처럼 지형이나 주위 환경을 설정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