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바우하우스
- 최초 등록일
- 2006.09.29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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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우하우스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바우하우스의 의의와 설립배경
2. 바우하우스 선언문과 그 이념
3. 바우하우스의 목적과 원칙
4. 바우하우스의 교육
⑴ 교육과정
⑵ 입학
5. 바우하우스의 시대적 구분과 역사
6. 바우하우스의 예술가들
7. 20세기 디자인 사에 끼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바우하우스의 의의와 설립배경
바이마르에서는 사회민주주의 정부가 수립되고 월터 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 1883~1969)는 독일 공작연맹의 즉물적 조형이론을 이어받아 건축가로서 인정받게 된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 발발 후 1915년 국가주의 대두로 인하여 국외로 갔던 반 데 벨데에 의해 바이마르 공예학교의 교장으로 의뢰받았으나 전쟁으로 실패하였다. 1918년 이후, 독일 도처에서 마침내 아카데미가변화가 일기 시작했으며, 정부의 후원과 함께 반 데 벨데가 맡고 있던 바이마 윌리엄 모리스와 에드워드 번 존스를 이끌고 가는 ‘미술 공예학교(Weimar School of Arts and Crafts)`와 기존의 `바이마르 미술 아카데미(Weimar Academy of Fine Arts)`를 통합하여 1919년 종합조형학교, 즉 `국립 바이마르 바우하우스`를 창립했다.
바우하우스는 `바우휘테`라는 용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는 중세시대에 교회당을 건축 할 때에 목수, 석공, 조각가, 화공 등 다양한 부문의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 혹은 중세의
`장인집단`을 의미한다.
바우하우스 교육의 기본 목표는 모든 디자인 분야가 하나의 총체예술을 달성할 수 있는 현대판 바우휘테를 만드는 것이었다. 조형적 상상력과 기술적 능력 을 결합해서 자신들의 세계를 상징하는 전형적인 형태를 창조할 수 있는 인간을 교육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2. 바우하우스의 선언문과 이념
모든 조형 미술의 궁극적인 목표는 건축에 있다. 한동안은 건축물을 장식하는 것이 미술의 가장 훌륭한 과제였다. 다시 말해 미술은 대 건축의 불가결한 구성 요소였다. 그러나 오늘날 미술은 고립 상태에 있다. 미술이 이와 같은 고립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오로지 모든 공예가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건축가, 화가 및 조각가들은 건축이 그 전체나 각 부분을 포함해서 종합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인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렇게 되면 비로서 그들의 작업이 <살롱 미술>로 전락하여 상실했던 건축 정신을 다시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다. 그전의 미술학교들은 이러한 통일을 성취할 수 없었다. 그 까닭은 미술이란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디자이너와 응용 미술가의 단순한 도안과 회화의 세계는 다시 건축의 세계로 바뀌어야 한다. 예술적 창조에 기쁨을 느끼는 젊은이들이 다시 한 번 수공예의 학습에서부터 그들의 삶을 시작한다면 비생산적인 <예술가>는 불안전한 예술적 기교로 인해 비난받지 않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기술은 이제 수공예를 위해서 간직될 것이고, 거기서 우수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리오넬 리하르트 / 주미숙 번역. 바우하우스. 열화당. 1994년
홍익대. 디자인 일반.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5년
홍익대. 디자인 일반 교사용 지도서.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3년
한스 M. 빙글러 . 바우하우스. 미진사. 2001년
프랭크 휘트포드 / 이대일 옮김 . 바우하우스. (주) 시공사. 2000년
http://100.naver.com/100.nhn?docid=68846
http://blog.naver.com/ziziri80?Redirect=Log&logNo=11000411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