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서구중심주의와 조국근대화
- 최초 등록일
- 2006.09.29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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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인류학 수업 때 제출했던 A+ 받은 보고서입니다.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서`를 주요 자료로 사용했고, `구조주의의 사유체계와 사상`은 참고자료로 사용했습니다. 목차 마지막은 경영학도로서의 나의 소견을 밝혔습니다.
목차
ㅣ. 서구중심주의란 무엇인가?
Ⅰ-1. 서구중심주의와 우리의 현실
Ⅰ-2. 서구중심주의의 개념
Ⅱ. 서구중심주의의 역사적 전개과정
Ⅱ-1. 서구중심주의의 부상과 전세계적 확산
Ⅱ-2. 미국의 부상
Ⅲ. 중화주의에 대하여
Ⅲ-1. 중화주의의 개념
Ⅲ-2. 중화주의의 전개
Ⅳ. 서구중심주의와 조국 근대화
Ⅴ. 구조주의와 서구중심주의 극복방안
Ⅴ-1. 헤겔(Hegel)의 이론과 서구중심주의
Ⅴ-2. 구조주의(構造主義)와 레비-스트로쓰(Claude Lvi-Strauss)
Ⅴ-3. 구조주의에 입각한 세계의 문화 해석
Ⅴ-4. 서구중심주의 극복방안
Ⅵ. 나의 전공적 시각(경영)
본문내용
Ⅰ. 서구중심주의란 무엇인가?
Ⅰ-1. 서구중심주의와 우리의 현실
우리 지구는 둥글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표면에 세계의 중심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조선시대까지만 해도 우리는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중화주의적 세계관을 받아들였다. 이제는 지구구형설이 근대 서구문명의 과학이론으로 출발하여 이제는 상식으로서 모두가 받아들인다. 따라서 중심과 주변의 구분이 마땅히 없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정치·사회 세계에는 중심과 주변이 존재하고, 우리도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 예로 서구인들은 유럽의 세계의 중심으로 영국을 경도 0도로 설정하여 우리를 동쪽 변방으로 분류한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연도를 인식하는 방식 역시 서구문명의 핵심적 종교인 기독교에 따라 서기로 표기한다. 서기는 기독교의 창시자인 예수의 탄생연도를 기준으로 셈을 하는 방식이다. 또한 언어도 이제 ‘세계어’인 영어가 거의 일상어가 되었다. 가까이에 궂이 찾지 않아도 주위의 인터넷, 각종 상호 등이 영어로 되어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렇듯 우리 스스로에 의해서도 서구가 세계의 중심으로, 서구인이 세계인으로 인식하며 우리를 변방또는 주변으로 인식한다. 그리고 우리는 서구적인 것에 둘러싸여 살고 있고, 또 서구적인 것은 우리 안에 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일상생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우리 학계나 정치계에서도 지배적인 현실이다. 서구학계에서 유행하는 이론이나 방법론이 보편적 진리로 인식된다.
서구중심주의는 제목에서 살펴볼수 있듯이, 유로센트리즘(Euro-centrism) 혹은 웨스트센트리즘(West-centrism)이란 단어를 사용한다. 전자는 유럽 문명에 뿌리를 둔 보편주의적 사고의 특정한 형태라는 용어로 관행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렇지만 미국을 비롯한 제1세계 또는 북측 국가들 사고의 보다 넓은 경행을 표현하는 용어로 후자를 사용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서, 강정인, 아카넷, 2004
구조주의의 사유체계와 사상, 김형효, 인간사랑,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