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3장 연습문제
- 최초 등록일
- 2006.09.28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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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 응용프로그램 개발자는 왜 TCP 보다는 UDP 상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가?
4. O/X 문제
a. 호스트 A는 TCP 연결로 호스트 B에 큰 파일을 보내고 있다. 호스트 B가 호스트 A에게 보낼 데이터가 없다고 가정하자. 호스트 B는 호스트 A에게 데이터에 피드백으로 확인 응답을 보낼수 없으므로 확인 응답을 보내지 않는다.
3. UDP와 TCP는 체크섬에 1의 보수를 사용한다. 다음 세 개의 8비트 단어를 가정하자 : 01010101, 01110000, 11001100. 이 8bit Byte들에 합의 1의 보수는 무엇인가? ( 비록 UDP와 TCP가 체크섬을 계산할 때 16 bit word를 사용하더라도, 이 문제에서 여러분은 8 bit로 생각하도록 질문 받았다. ) 모든 과정을 보여라. 왜 UDP는 단지 합만을 사용하지 않고, 그 합의 1의 보수를 사용하는가? 1의 보수 기법으로, 수신자는 어떻게 에러를 검출하는가? 1비트 에러가 검출되지 않을 수 있는가? 2비트 에러는 어떠한가?
목차
문제풀이
본문내용
문제 풀이
2. 응용프로그램 개발자는 왜 TCP 보다는 UDP 상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가?
① 연결 설정이 없다. : TCP는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기 전에 3-way handshaking을 사용한다. 그러나 UDP는 어떤 형식적인 예비동작 없이 전송한다. 그러므로 UDP 연결을 설정하기 위한 어떤 지연도 없다.
② 연결 상태가 없다. : TCP는 종단 시스템에서 연결 상태를 유지한다. 이 연결 상태는 수신 버퍼 및 송신 버퍼, 혼잡제어 파라미터들 그리고 순서번호와 확인 응답번호 파라미터들을 포함한다. 이에 반하여 UDP는 연결 상태를 유지하지 않으며 이 파라미터들 중 어떤 것도 기록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일반적으로 특정 응용에 할당된 서버는 응용이 TCP 보다 UDP에서 동작할 때 좀더 많은 클라이언트를 수용할 수 있다.
③ 작은 패킷 오버헤드 : TCP가 매 세그먼트마다 20 바이트의 헤더 오버헤드를 가지는 반면에 UDP는 단지 8 바이트의 오버헤드를 가진다.
④ 응용 - 레벨이 무슨 데이터를, 그리고 언제 전송되었는지를 제어한다. : UDP 하에서, 응용 프로세스가 데이터를 UDP에게 전달하자마자, UDP는 데이터를 UDP 세그먼트로 만들고 즉시, 그 세그먼트를 네트워크 계층으로 전달한다. 이에 반해서, TCP는 혼잡-제어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이 혼잡-제어 메커니즘은 목적지 호스트들과 소스 호스트들 사이의 하나 이상의 링크들이 과도하게 혼잡해지면, 트랜스포트 계층 TCP 송신자를 조절한다. TCP는 또한 신뢰적인 전달이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에 관계없이 목적지가 세그먼트의 수신여부가 확인 응답 할 때까지 데이터의 모든 세그먼트 전송을 계속할 것이다. 실시간 응용은 종종 최소 전송률을 요구하고, 지나치게 지연되는 세그먼트 전송을 원하지 않고, 조금의 데이터 손실은 허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TCP의 서비스 모델은 이들 응용들의 필요성과 잘 맞지 않는다.
참고 자료
컴퓨터 네트워킹 -인터넷위주의 하향식 접근
저자: James F. Kurose, 최종원 역
홍릉과학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