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론]전경린의 야상록
- 최초 등록일
- 2006.09.25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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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6년 이상문학상 수상집에 있는 전경린의 야상록을
페미니즘 비평 중심으로 비평한 것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작가 전경린
(2) 페미니즘 비평
(3) <야상록>
(4) 작품분석하기
① 여성 정체성 문제
② 여성을 옭아맨 제도와의 싸움
③ 과거와 현재의 혼재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전경린. 뒤 늦게 문단에서 빛을 보이는 그녀는 여성의 정체성과 관련한 많은 작품을 남기고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여성작가들, 자신의 동료들과는 다른 면모를 보이며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그녀와 항상 많은 논란을 일으키며 주목을 받는 그녀의 작품들. 여기서는 이상문학상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야상록>을 페미니즘의 방법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작가 전경린
1963년 경남 함안에서 태어났으며 경남대학을 졸업하고, 마산 KBS에서 음악담당 객원 PD와 방송 구성작가로 근무했다. 그 후 운동권이었던 남자와 결혼하여 딸과 아들을 낳고 평범한 주부로 살다 둘째를 낳은 후인 1993년부터 본격적인 습작에 들어갔다. 1995년 동아일보신춘문예중편소설 부문에 <사막의 달>이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1997년 <염소를 모는 여자>로 제29회 , 1997년 장편소설 <아무 곳에도 없는 남자>로 제2회 문학동네 소설상, 1998년 단편소설 <메리고라운드 서커스 여인>으로 21세기 문학상을 수상했다. 이 외에 <난 유리로 만든 배를 타고 낯선 바다를 떠도네> <검은 설탕이 녹는 동안> 등의 소설집이 있다.
(2) 페미니즘 비평
페미니즘 문학이론 혹은 페미니즘 비평은, 1960년대를 거치면서 급속히 조직화되고 활성화된 범세계적인 여성운동과 궤를 같이하여 문학연구의 토론장에 등장한 새로운 방법론이다. 페미니즘을 간단하게 정의하면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여권 신장론"이며, "여성 해방운동"을 전제로 한 여성문제의 접근 방법으로, 여성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는 하나의 이론이다. 개괄적으로 정의해 볼 때, 페미니즘 비평의 기본적인 전략은 생리적 성별 위에 덧붙여진 사회적 성차별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전제 위에서 페미니즘 문학비평은 몇 가지 단계를 걸쳐 발전하는데, 초기에는 작가와 등장인물이 보여주는 성별에 대한 시각의 부재, 그리고 문학작품이 성에 대한 사회의 의식적, 무의식적 가치기준을 도외시한 채 소위 보편적 가치만을 옹호하는 현상 등을 비판적 논의의 대상으로 삼았다.
참고 자료
2006 이상문학상 작품집 문학사상 2006
우리사회연구회 『성과 현대사회』 파란나라 1994
이태숙『문화와 섹슈얼리티』 예림기획 2004
허상문 , 『현대문학 비평이론』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김진기 『페미니즘 문학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2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