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비정규직 노동자의 현황과 문제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2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비정규직 노동자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리포트입니다...좋은 참고 되시길...

목차

1. 경제위기와 단기 고용계약자의 규모

2. 단기 고용계약 증대의 문제점

3. 단기 고용계약의 규제방향

본문내용

1. 경제위기와 단기 고용계약자의 규모

1999년 6월 현재 1년 미만의 단기 고용계약을 맺은 임시·일고 노동자는 51.7%로 전체 임금노동자의 절반을 넘어섰다. 이를 성별로 보면 남성 임시·일고는 남성 노동자의 36.2%에 달하고, 여성 임시·일고는 여성 노동자의 67.3%에 달하고 있다. 단기 고용계약을 맺은 비정규 노동자는 남성 노동자 세명 중 한명이고, 여성 노동자 세명 중 두명에 달한다는 것이다.

이에 비하여 단시간 노동자의 규모는 1998년 현재 전체 취업자의 9.3%, 임금노동자의 4.8%에 달한다. 이 4.8% 중에서도 단기 고용계약자이면서 단시간 노동자인 노동력이 86.3%에 이르므로, 임금노동자 중에서 단시간 노동자의 문제는 단기 고용계약자의 문제로 흡수될 수 있다.

결국 한국의 비정규 노동력의 문제는 한마디로 요약하면 단기 고용계약의 문제이며, 우리나라는 비정규 노동력에 의존적인, 세계에 유례 없이 유연화된 고용구조를 가진 나라이다.

단기 고용계약자의 규모가 문제된 것은 최근의 일이었으나, 우리나라에서 단기 고용계약자에 의존적인 고용구조는 이미 오래 전에 형성된 것이었다. 한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1970년부터 1997까지 임금노동자의 증가가 남성 상용고, 여성 임시·일고, 남성 임시·일고, 여성 상용고의 순서로 이루어졌음을 지적한 바 있다(권혜자·박선영, 비정규 노동자의 규모, 법적 지위, 조직화 방안, 1999,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이와 같이 단기 고용계약의 규모가 우리나라의 고용구조에 미친 영향은 엄청나다.

단기 고용계약자의 규모는 1997년 말 악화된 고용사정 속에서 더욱 확대되어 왔다. 이를 살펴 보면 경제위기 전후 2년간 임시·일고의 비중이 5.8% 포인트 확대됨으로써, 1985년부터 1995년까지 10년간의 변화추세를 앞지르고 있다.

그 2년간 남성의 비중은 단지 0.7% 포인트 증가했을 뿐이나, 여성의 비중은 5.1% 포인트 증가하였다. 이는 경제 위기 이후 여성 단기 고용자가 특히 급격하게 확대되어 왔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비정규직의 증대 경향은 단지 저학력, 단순 미숙련 직종에 그치지 않고 고학력, 사무직, 전문가 직종으로도 확대되어 왔다.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노사관계]비정규직 노동자의 현황과 문제점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