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불교에 관한 기본 자료입니다.목차
불교란 무엇인가?Ⅰ 들어가는 말
Ⅱ 불교의 역사
1. 부처의 생애
1.1 부처의 탄생
1.2 부처의 출가
1.3 부처의 깨달음
1.4 부처의 만년
2. 불교의 체계화
2.1 경전의 성립
2.2 마우리아 왕조
3. 불교의 전래
3.1 인도에서 중국으로
3.2 중국에서 한반도로
3.3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Ⅲ 불교의 근본교리와 사상
1. 불교의 근본교리
1.1 사성제
1.1.1 고성제
1.1.2 집성제
1.1.3 멸성제
1.1.4 도성제
1.2 오온-무아
1.3 삼법인
1.3.1 제행무상인
1.3.2 제법무아인
1.3.3 열반적정인
1.4 일체법
1.4.1 오온
1.4.2 십이처
1.4.3 십팔계
1.5 윤회와 업
1.5.1 윤회
1.5.2 업
1.6 불교의 세계성과 보편성
2. 공사상
2.1 공의 의미
2.2 집착의 공
2.3 언어의 공
2.4 본체의 공
3. 선사상
3.1 출발점
3.2 선불교의 정신과 목적
3.3 선의 수행과 실천
3.3.1 선불교의 실천구조
3.3.2 선 수행의 구조
4. 요가
4.1 기원
4.2 상캬철학과 우파니샤드 사상
4.3 요가 수트라의 수행법
Ⅳ 불교의 상징들
1. 사찰의 상징들
2. 건물
2.1 불전
2.2 보살전
2.3 그 외 건물들
3. 건물 외에 가람을 이루는 것들
3.1 탑
3.2 사물(四物)
Ⅴ 나가는 말
본문내용
2. 불교의 체계화2.1 경전의 성립
부처의 입멸 후, 부처의 수제자였던 마하카사파는 부처의 가르침을 보존하기위하여 교법의 결집을 서둘렀다. 그는 5백명의 유능한 비구들을 뽑아 라자가하의 교외에 있는 칠엽굴에서 편집회의를 열었다. 율(律)에 대해서는 우파리, 경(經)에 대해서는 아난다가 송출하였는데 이들이 송출한 본문을 참석자들이 검토하고 교단의 이름으로 성문화 하였다. 이것을 ‘제1결집’이라고 한다. 제1결집의 법과 율은 정리되어 초기불교 말기에 교법은 ‘경장(經藏)’이 되고, 율은 ‘율장(律藏)’이 되었다. 그런데 부처가 입멸한 100년이 지난 뒤에 초대교단이 혁신적인 대중부와 보수적인 상좌부로 분열했기 때문에, 교법의 전승도 부파교단으로 이행되었다. 그 후 상좌부와 대중부는 각각 내부분열을 일으켜 최후에는 18부로 갈라졌다. 그리하여 경장과 율장은 각각의 부파에서 전해지는 동안에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각 부파는 옛 전승을 내세워 자파 특유의 삼장(三藏)을 갖게 된다. 삼장이란 경經 ‧ 율律 ‧ 논論의 셋을 잘 간직하여 담고 있는 광주리라는 의미이다. 삼장 중의 경장은 부처나 그의 제자들의 언행록을 집성한 것이며, 율장은 교단의 계율 규정에 대한 설명집이다. 논장은 경전의 정신을 설명하고 철리(哲理)를 기술한 부분인데, 교단이 부파로 나누어지면서부터 성립한 것이므로 경‧율장보다 그 시기가 늦다. 이러한 불교 경전들은 팔리어, 인도 각종 속어, 산스크리트어 등 여러 언어로 전해져오다가 크게 세 가지 종류로 집대성되었다. 즉, 팔리어 삼장과 티벳대장경 및 한역대장경이 그것이다. 한역대장경은 한문으로 번역된 불교경전의 총칭으로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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