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모니니티(근대성)와 모더니즘(근대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09.20
- 최종 저작일
- 2006.09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포스트모더니티의 미래, 하비의 저서 중 2장 모더니티와 모더니즘 요약본입니다.
목차
*모더니티란?(여러 학자들의 견해)(27)
*모더니티의 당면 과제(29)
*해결노력(29-30)
*계몽프로젝트의 낙관론에 대한 반증의 예(30)
*계몽사상가들의 유토피아(32)
*계몽사상가들에 대한 비판론자(33-35)
*영원불변함을 정의함에 있어서의 이성에서 미학으로의 전환
(문화적 모더니즘의 등장)(35-43)
*도시화에 따른 모더니즘의 필요성 대두(44)
*계몽사상의 몰락(47-51)
*전간기의 모더니즘(새로운 신화의 창조-기계의 신화-영웅적 모더니즘)(52-54)
*모더니즘과 정치의 결합의 사례(반동적 모더니즘)(54-56)
*2차 대전 후 모더니즘의 변화(57-60)
*모더니즘의 변질(후퇴)(60)
*반모던운동의 발생과 포스트 모더니즘의 등장(60-61)
본문내용
*모더니티란?(여러 학자들의 견해)(27)
․보들레르: 모더니티의 한쪽은 찰나적․일시적․우연적 측면이며 다른 한쪽은 영원불변한 측면
이다.
․버만: 모던하다는 것은 자기 자신이 세계의 모험과 권력, 기쁨, 발전, 변화 따위가 펼쳐질
환경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는 일이다.
․프리스비; 그들의-짐멜,크라타우어,벤야민- 핵심적 관심사는 시간 및 공간, 인과성에 대한
독특한 경험을 일시적이고 찰나적이며 우연적이고 독단적인 것으로 다루는 것이었다.
즉, ‘모더니티는 유일하게 안정적인 것은 불안정함이며, 나아가 총체론적 혼란에 대한
선호이다.‘ 라고 말할 수 있다.
*모더니티의 당면 과제(29)
모더니티는 그 이전의 모든 역사적 상황과의 가차 없는 단절을 뜻할 뿐만 아니라,그 내부에서 벌어지는 끝없는 단절행위와 분절화 과정을 그 특성으로 삼는다.
첫째, ‘영원불변한 것들’을 어떻게 찾아낼 것인가?
둘째, 어떻게 일관성 있는 느낌을 포착해 낼 수 있을 것인가?
*해결노력(29-30)
․모더니티 프로젝트(=계몽 프로젝드, 하버마스)
:인류를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하고자 지식과 사회조직의 탈신비화․탈신성화를 추구한 세속화운동(인류에 대한 연구는 인간으로부터, 포프)
*계몽프로젝트의 낙관론에 대한 반증의 예(30)
․20세기-대학살장과 암살대, 군국주의와 두 차례의 세계대전, 핵 파멸의 위협과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경험
․자연지배의 욕망은 인류 지배를 내포하고 있었으며, 그것은 결국 ‘자기지배의 악몽상태’로 귀결될 뿐이다.
참고 자료
포스트모더니티의 미래, 하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