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
- 최초 등록일
- 2006.09.14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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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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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용에 나타난 중요 개념인 천명, 이성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자.
2. 중용의 현대적 의미에 대해 논의해 보자.
본문내용
1. 중용에 나타난 중요 개념인 천명, 이성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자,
“천명”은 말을 그대로 풀어쓰면 하늘이 명한 것이 된다. 하늘이 명한 것이라 생각할 때 이것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을 가리킨다. 여기에서 천명사상이 비롯되었는데, 천명사상이란 위대한 덕을 지닌 사람은 반드시 하늘의 명을 받게 된다고 한 사상으로 선택되어진 자들만을 가리킨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천명에는 하늘의 의지에 따라서 마음대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백성을 다스리는 사람과 백성들의 여론에 의하여 좌우될 수 있는 열린 것임을 알아야 한다. 하늘이 사람을 선택한다기보다는 위대한 덕을 닦은 사람에게로 하늘의 명이 가게 될 것이란 말이다.
“이성”은 하늘이 정해준 것으로 곧 이치라 할 수 있다. 사람의 정성됨으로 밝아지는 것이 우주자연의 섭리이고 이 섭리가 사람에게 작용하였을 때, 이것을 곧 이성이라 한다. 성에 따르는 것을 도라 하고, 도를 닦는 것을 교라 한다. 이곳에서 말하는 도는 단순한 원리가 아니라 지극히 선한 원리를 그대로 따르는 덕의 본체인 것이다. 따라서 도를 닦는 것은 바로 덕을 닦고 편다는 말로도 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천명을 받기 위해서는 덕을 닦아야 한다고 했다. 도를 닦는 것은 교라 하여 바로 덕을 닦고 편다는 의미가 된다고 했다. 도를 닦는 것은 곧 이성이다. 이성을 따르면 도를 닦게 되고 도를 닦게 되면 덕을 닦게 되므로 천명을 받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