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행정개혁]신자유주의 이념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9.13
최종 저작일
2006.06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신자유주의는 복지, 행정, 경제 등 매우 넓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신자유주의 이념이란 어떤 것이며, 행정개혁과 관련된 분야에 한정시켜 살펴보았습니다.
A+받은 리포트로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목차와 참고문헌을 제외하고 4장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자유주의 이념
1. 신자유주의 이념의 등장
2. 신자유주의의 특징

Ⅲ. 신자유주의 이념에 따른 신공공관리론
1. 시장주의
2. 신관리주의

Ⅳ. 신자유주의의 한계
1. 신자유주의의 이상
2. 신자유주의 이념의 비판

V. 한국의 신자유주의화
1. 신자유주의 속의 한국
2. 한국에서 신자유주의화의 한계
3. 신자유주의 한계의 극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자유주의는 오늘날 세계를 움직이는 주요한 이데올로기이다. 개별 국가와 내부의 구성원들은 신자유주의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으며, 그 작동원리에 의해서 움직여진다. 오늘날 신자유주의는 하나의 역사적 현상이다. 세계 각 국의 신자유주의적 정부혁신은 ‘정부혁신’보다도 ‘신자유주의’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훨씬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정부혁신을 위하여 신자유주의가 태동한 것이 아니라 역사적 전개과정상 신자유주의가 성립함으로써 정부혁신이 진행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신자유주의는 명암이 교차되고 있다.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함께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신자유주의 이념이 무엇인지 그 특성과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근거로 신자유주의 이념이 한국에 미친 영향과 적실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Ⅱ. 신자유주의 이념
신자유주의는 전후 세계자본주의를 이끌어온 복지국가의 위기 속에서 위기타파를 위해 추진되고 있는 자본의 공세로서, 그간의 국가개입과 규제에 반대하여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자유시장만이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에 적합하다고 주장하는 이데올로기이다.

1. 신자유주의 이념의 등장
신자유주의는 시장과 정부의 역할을 근거로 한 진자운동의 결과물이다. 따라서 자유주의에 뿌리를 둔 신자유주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시각을 가지고 그 흐름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1) 고전적 자유주의
고전적 자유주의는 왕권의 절대성에 대항하는 사유재산의 절대성 확보가 목적이었다. 국가의 적극적 역할의 필수적 요건이 되는 조세를 통한 재원조달을 사유재산권의 침해라고 여겼던 것이다. 이는 자연권이론으로 진행되었고 국가는 필요악으로 치부되었다. 사적 영역의 자유를 전제로 하고 이를 보호하기 위한 공권력의 동원만이 인정될 뿐이라는 고전적 자유주의는 소극적 자유주의이다. 여기서 등장하는 것이 최소정부의 개념이다. 정부를 시민의 자유를 제한하는 핵심적 요소로 보았기 때문에 정부를 최소화하는 것이 공동체 전체의 번영을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 강력한 낙관론에 입각하고 있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김중규, 2005, 선행정학개론, 성지각.
김병곤, 1999, 신자유주의 국가론의 이념적 정체성과 정치철학적 기원, 사회경제평론 13.
김석진, 1997,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비판을 위하여, 공감.
민경국, 1999, 신자유주의란 무엇인가?, 철학과 현실 41.
박수영, 2004, 현대사회와 행정, 대영문화사.
안병영, 2000,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이념, 현실, 대응, 나남출판.
윤선구, 1999, 신자유주의에 대한 한국적 대응의 모색, 당대비평 6.
이광윤, 1999, 신자유주의와 행정규칙의 법리, 공법연구 27(2).
이종수 외, 2004, 새 행정학, 대영문화사.
이해영, 1999, 국민의 정부 신자유주의를 비판한다, 역사비평.
장상환, 2005, 한국경제의 신자유주의화, 비판과 대안, 문화과학 43.
정승건, 2003, 한국의 행정개혁, 부산대학교출판부.
정용덕, 2002, 현대국가의 행정학, 법문사.
정정길, 2004, 행정학의 새로운 이해, 대명출판사.
허철행, 2005, 신자유주의 극복과 NGO, 지방정부연구 9(2).
허철행, 2001, 신자유주의의 역사적 전개와 이론적 근거, 지방과 행정연구 13(1).
허철행, 2000, 세계화와 한국의 정부혁신, 지방과 행정연구 12(1).
허철행, 1999,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의 한국적 적실성, 지방과 행정연구 11(1).
http://user.chollian.net/~purnhanl/a_see/neo-kimbteongcheon.htm
http://yu.ac.kr/~shinhj/html/ra3.htm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행정개혁]신자유주의 이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