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체험 (코스프레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6.09.11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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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교양과목에서 일본문화를 체험하고 작성하는 리포트입니다.
코스프레 문화에 대해서 간략하지만 자세하게 나타냈습니다.
체험하고 작성한 리포트임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목차
서론
본론
코스프레 정의
코스프레 유래
한국에서 체험하는 일본의 코스프레 문화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옆에 보시는 사진은 최근 인터넷에서 큰 화제를 불러왔던 코스프레 사진이다. 사진의 인물은 리니지 게임에 등장하는 여자 엘프를 코스프레한 것이다. 이렇듯 현재 유명 커뮤니티나 네티즌이 좀 모인다는 곳에는 언제부터인가 일본의 만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나옴직한 글과 사진들이 자주 올라와 화제를 모으고 있는 것을 자주 보았습니다. 이때부터 일본의 코스프레 문화에 대해서 관심이 많이 생겼으며, 다음 카페에 ‘코스프레 동호회 All or Nothing`에 가입하여 활동하면서 많은 호기심을 해소하였습니다. 코스프레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과 더불어 일본의 대중문화로 자리 잡았고, 이제는 세계 각국으로 전해져 다양한 문화로 정착하였다. 일본문화의 이해를 수강하면서 일본 문화 체험을 위해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요즘 2006년 독일 월드컵이 시작하면서 전 세계 젊은이들 사이에서 다시 한번 코스프레가 큰 화제를 불러 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코스프레 문화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자 한다.
2. 본 론
1. 코스프레의 정의
코스프레는 복장을 뜻하는 코스튬(Costume)과 놀이를 뜻하는 플레이(Costume Play)의 합성어이다. 자신이 관심 있는 만화나 애니메이션 및 게임의 캐릭터나 가수, 영화배우, 역사적 인물 등 현존하거나 현존하지 않는 가상의 존재를 의상 및 소품, 동작 및 상황묘사를 통하여 재현하며 즐기고 공연하는 일련의 행위을 말한다. 협의의 의미로는 일반적으로 일본에서 크게 발전한 형태의 일본 만화나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의 재현하는 것이며, 현재 일본 뿐 아니라 대만, 홍콩 등 동아시아권 국가와 구미에서도 빈번하게 존재한다.
재현해 내는 캐릭터로는 일본 만화나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게임인구의 증가에 따른 게임캐릭터, 영화캐릭터 및 가수, 홍길동 등 역사적 인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단순한 가공의 존재에 대한 따라 하기 입장에서 점차 새로운 캐릭터의 창조와 실현으로 바뀌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