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고전소설 배경론, 작가론
- 최초 등록일
- 2006.08.31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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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경론
1. 작품의 배경을 중국으로 설정한다.
조선시대 소설 가운데에서 중국을 배경으로 하는 작품들은 특히 가문소설 유형과 영웅 소설 유형에 집중되어 있다. 이들 소설에는 군신간의 정치적 갈등, 부자간․ 부부간의 가문내적 갈등이 주로 다루어진다. 이럴진대 조선의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짓기는 쉽지 않았던 것이다. 중구의 역사에서 비근한 시대를 취하여 배경으로 삼고서 하고픈 말을 마음껏 하는 방식이 취해진 것이다. 17세기 후반에 지어진 <사씨 남정기>에서 묘사된 중국 명나라 유연수와 교채란 ․사정옥의 가정내 갈등은 조선 숙종과 장희빈․인현왕후 간의 갈등을 우의하여 드러낸 것이며, <창선감의록>에서 명나라 화씨 가문내의 갈등은 17세기 후반 조가의 종실 문제를 둘러싸고 빚어진 예송논쟁을 우의하여 드러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목차
◎배경론
1. 작품의 배경을 중국으로 설정한다.
2. 꿈을 하나의 장치로 설정하고 있다
3. 비현실적,환상적 배경
◎ 작가론
가. 지명(知名)작가
나. 실명작가
본문내용
◎배경론
1. 작품의 배경을 중국으로 설정한다.
조선시대 소설 가운데에서 중국을 배경으로 하는 작품들은 특히 가문소설 유형과 영웅 소설 유형에 집중되어 있다. 이들 소설에는 군신간의 정치적 갈등, 부자간․ 부부간의 가문내적 갈등이 주로 다루어진다. 이럴진대 조선의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짓기는 쉽지 않았던 것이다. 중구의 역사에서 비근한 시대를 취하여 배경으로 삼고서 하고픈 말을 마음껏 하는 방식이 취해진 것이다. 17세기 후반에 지어진 <사씨 남정기>에서 묘사된 중국 명나라 유연수와 교채란 ․사정옥의 가정내 갈등은 조선 숙종과 장희빈․인현왕후 간의 갈등을 우의하여 드러낸 것이며, <창선감의록>에서 명나라 화씨 가문내의 갈등은 17세기 후반 조가의 종실 문제를 둘러싸고 빚어진 예송논쟁을 우의하여 드러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대부분의 고전소설이 지리적 배경으로 중국을 취하고 있는 이유를 천치산인은
① 중국 문화에 대한 환상에 빠진 결과
②독자들이 중국의 인문과 지리에 익지 못함을 이용함
③이국정취를 이용하여 독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함
④관중생활과 정계 횡포의 진상 및 그에 대한 토로를 정면으로 그대로 쓸 수가 없으므로 중국의 궁정과 귀족 차용.
영웅 소설이 주로 중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고 그 시대 배경도 명과 송이 대종을 이루고 있는데 이는 조선조의 시작이 명대이고 명과는 군신지의를 맺은 까닭에 명을 추종하는 양반사대부들의 기호에 맞추기 위함이다. 또 하나는 소설이 많이 창작되던 숙종 이후 영․ 정조 시대는 중국의 청조에 해당되므로 시대 배경을 약간 앞당겨 소설에 허구적 요소를 좀 더 가미하고 독자들의 흥미를 좀 더 유발하기 위함이다. 이는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하는 소설의 경우에도 소설이 가장 많이 정착된 영․정조 이후를 배경으로 하는 소설은 거의 없고 주로 세종조나 인조, 효종 등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입증된다.
참고 자료
1. <한국고소설연구>,최운식.보고사.2001.
2. <고전소설강론> 이헌흥.세종출판사.1999.
3.<국문학개론>최철.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