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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감상문]나쓰메 소세키의 마음(心)을 읽고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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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8.19
최종 저작일
20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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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쓰메 소세키의 마음(心)을 읽고 쓴 독서감상문입니다..

작가소개, 당시 사회상, 내용분석까지 최대한 자세히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독후감대회에서 입상한 글이니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너무나도 국민적인 작가와 작품
2. 남성 지식인의 탄생
3. 근대성의 발견 = 재편

본문내용

1. 너무나도 국민적인 작가와 작품

<마음>(1914)은 일본의 국민작가 나쓰메 소세키(1867~1916)가 쓴 일본 근대문학의 최대 정전(正典)이다. 나쓰메 소세키를 모르고서는 일본의 보편적인 ‘국민’이 될 수 없을 정도로 각종 교과서에 그의 작품이 실리고, 천 엔짜리 지폐 사진의 주인공(2004년 신 화폐부터 노구치 히데요로 바뀜)이 될 정도로 그의 존재는 일본인들의 생활에 밀착되어 있다.
나쓰메 소세키는 도쿄대학 영문과를 졸업한 후 1900년에 국비유학생으로서 2년간 영국유학을 떠난다. 유럽권의 선진문명은 후진국 청년인 그에게 열등감과 고독감을 가져다주었고, 이러한 고뇌가 ‘자기 본위’라는 무학사상을 형성하는 토대를 이룬다. 도쿄제국대학 교수직을 버리고 전문 작가가 된 것이나, 일본정부가 주는 박사학위를 거부했다는 ‘나쓰메 신화’는 그의 약력을 말할 때마다 따라다닌다. 게다가 그는 1960년대까지 맥을 이은 다이쇼 교양주의라는 지식인 문화의 산파역을 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목요회라는 나쓰메 소세키의 살롱은 나중에 문부 대신, 대학 총장, 교수 등 내노라 하는 사상가, 문화인이 된 청년 자식인들이 교류하던 공간이었다. 다이쇼 교양주의는 이둘 중의 한 명이 창립한 이와나미 서점의 출판문화를 바탕으로 일본 지식인 문화의 규범을 만들었는데, 그 중심에 나쓰메 소세키가 있었던 것이다.
외국 독자인 우리는 왜 그가 일본의 국민작가가 되었고, 어떻게 이 작품이 그들의 정전이 되었는가 하는 점에 흥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즉 나쓰메 소세키의 신화화와 <마음>의 정전화가 일본의 근대와 어떤 상관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 현재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우리에게는 중요하고, 이 책을 읽어햐 하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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