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가정복지]취업여성의 자녀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8.09
최종 저작일
2006.08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기혼 여성의 취업이 자녀 양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서울시 양천구에 거주하는 20~50代 50명의 취업모를 대상으로 조사 연구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취업여성의 자녀 양육
2. 양육 태도의 개념 및 유형
1) 양육 태도의 유형
(1) 수용적-자율적 태도
(2) 수용적-통제적 태도
(3) 거부적-자율적 태도
(4) 거부적-통제적 태도
3. 양육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1. 연구 문제
2. 조사 도구의 구성
3. 자료 수집 방법
4. 자료 분석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일반적 취업 환경
3. 자녀 양육 현황
1) 자녀의 수, 성별 및 나이 분포 현황
2) 대리양육자의 형태
3) 취업환경과 가정환경
4. 자녀 양육 현황 및 태도
1) 자녀 양육 현황
2) 자녀 양육 태도

Ⅴ 연구 결론 및 해석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1. 연구의 의의

우리나라는 1960년대 산업화 정책 채택 이후 고도의 경제 성장 과정에서 여성의 경제 활동 참가율이 지속적으로 증가되어 왔다. 특히 기혼여성의 취업률이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두 배우자가 직업을 가지면서 자녀를 포함한 모든 가족의 생활을 설계하고 발전시키는 맞벌이 가정이라는 새로운 가족 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전통적으로 여성들의 일차적인 역할은 가정에서 가사를 돌보고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시키는 것이었으나, 최근에 이르러 여성이 사회에 진출하여 직업적 역할과 가정 내 역할 수행의 문제들로 여성에게 점차적으로 요구되어지고 있는 역할 구조의 이중적인 측면(dual-career)은 간과되어서는 안 될 일이다. 또한 이 영 등은 현재 우리나라 대도시에서 전문직에 취업하고 있는 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 모들은 경제적인 이유보다는 자기 발전의 기회를 갖기 위해서 취업하고 있으며, 이들이 취업 상 겪는 가장 큰 애로사항은 자녀 관리였다고 보고하고 있다. 부모-자녀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작은 사회인 가정은 하나의 인격체가 형성되고 성장해 나아가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특히 그 안에서 여성 즉 어머니의 역할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가치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고에서는 여성의 취업이 자녀의 양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는데 의의를 둔다.

2. 연구의 목적

부모역할의 수행은 인간이 성장과정 속에서 가장 어렵고도 복잡한 과업으로 묘사되어 왔다. 특히 여성으로서 가정과 직장생활의 이중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취업모의 경우 퇴근 후에 직장 생활의 피로함으로 인하여 자녀 양육에 할애 할 관심과 노력, 시간을 빼앗기기도 하며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적은 것에 대해 어머니로서 자주 죄책감을 느낀다고 보고되어 왔다.
Harrepp & Ridley (1975)에 의하면 “이 두 역할이 만족스럽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자녀 양육 행동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하며, 이는 전문직 취업모를 대상으로 한 이영(1986)의 연구에서도 자녀교육이 취업모에게 심각한문제로 대두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혼여성의 취업이 늘어남에 따라 어머니의 취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으며 이러한 연구들은 크게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뉘어 생각되어진다.

참고 자료

정원식(1985), 『현대교육심리학』, 교육출판사, 서울
오성심, 이종승(1982), “부모의 양육방식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정의적 특성의 관계”,「연구노오트」, 11, No.1,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서울, pp1-15
오은경(2001), “취업모의 양육태도, 배우자의 지지 및 직업 만족도가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윤숙(1989),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 영, 문수재, 지혜련(1986), “한국 취업모의 자녀양육 현황과 문제점”,「여성연구」, 제 4권, 제 4호, 한국여성개발원
김상래(2002), “취업모의 자녀양육태도와 아동의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손미영(2001), “취업모의 자녀양육태도와 아동의 성격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은수(1985), “어머니의 인성특성과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미간행)
이원영(1983), “어머니의 자녀 양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 발달과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 논문(미간행).
한종혜(1980), “부모의 인성 및 양육태도와 학동기 자녀의 인성과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미간행)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가정복지]취업여성의 자녀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