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현상]한류와 가수 BoA의 성공전략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7.30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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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와 가수 BoA의 성공전략 분석한다.
목차를 참고하면 된다.
목차
1. 서 론
가. 한류, 그리고 세가지 시각들
나. 한류, 중심에 서있는 “BoA”
다. BoA와 한류의 나아갈 길
2. 본 론
가. 대중문화와 한류, 그리고 한류 지속시키기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2) 한류 바로 알기
(3) 지금까지의 한류 지속시키기
나. BoA를 통해 한류 바라보기
(1) BoA의 데뷔부터 현재까지
(가) 13세 여가수의 탄생
(나) 일본에서의 가수활동
(다) 그 외 활동 및 수상
(2) 세계가 주목하는 BoA
(3) BoA의 경제파급효과
3. 결 론
가. 기본에 충실하자
나. 知彼知己 白戰不殆 - 그 나라를 알고가자
다. 틈새시장을 노린다
라. 적절한 새로움과의 버무림의 필요하다
4. 끝 맺 음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는 한류라는 말을 매스컴을 통해 간간히 접하게 되면서부터 발빠른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온 대표적인 이야기들이다.
한류에 대한 학계의 반응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지어볼 수 있는데 굳이 이름을 붙이자면 문화 민족주의적 입장, 신 자유주의적 입장 그리고 탈상업주의 혹은 탈식민주의적 입장이 그것이다. 문화 민족주의자들의 생각은 상업자본주의가 한류의 기본틀을 이루고 있으므로 그것을 거부하고 한국적인 대중문화를 만들자는 것이 그 요지이고, 신 자유주의자들의 입장은 대중문화는 어쩔 수 없이 상업자본으로 형성되는 것이므로, 경쟁력있는 상품을 길러 수출하자는 것이 그 요지이다. 그리고 탈상업주의자들의 입장은 한류를 통해 한국문화의 아이덴티티를 정립하는데 힘써야 하며, 문화 인프라와 문화블록화를 통해 보다 경쟁력있는 아시아 전체의 문화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나는 한류가 처음 방송을 통해(특히 연예정보프로그램) 알려질 때엔 한국 특유의 과장보도라고 일축했었다. 우리나라 스타들을 얕잡아본 것이 아니라 이제 막 해외진출을 시도하고 있는 스타들의 행보를 보다 과장함으로써 얻게되는 그들의 수익을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연예정보프로그램은 뉴스와는 달라 그런 일들이 기획사의 파워에 의해 공공연히 이루어진다는 것 또한 알고 있었기에 그런 정보들을 믿을 수 없었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이 한류라는 것이 3개 방송사의 뉴스를 통해 보도되기 시작했을 때부터 이게 정말인가 하는 의심은 어떻게라는 질문으로 변모해가고 있었다. 과연 한국 스타들이 해외에서 어떻게 인정을 받고 있는가, 한국 스타들의 어떤 점이 그들에게 어필하는 것인가 등의 질문이 쌓여만 갔다.
이에 한류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가. 가. 가. 한류, 중심에 서있는 “BoA"
BoA는 13세 소녀시절 데뷔했다.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의 마케팅 파워에 의해 만들어진 상품이라는 시장의 좋지 않은 시선에도 불구하고 데뷔앨범 10만장 돌파라는 쾌거를 이룩했다. 그리고 그녀는 1집 활동을 마치자 마자 “Jumping into the world"라는 앨범을 발매하며 자신의 목표는 일본이라는 것을 알렸다. 거센 안티세력들은 한국에서도 검증되지 않는 BoA 같은 가수가 해외로 나가서 나라망신만 시키는 것이 아니냐 하는 비난을 쏟아부었다. 나 역시 그랬다. 데뷔 앨범의 10만장 돌파는 당시 가요계의 상황으로 봤을 때 기획사의 마케팅 능력만으로도(가수의 능력과는 무관하게) 충분히 돌파할 수 있을 정도의 판매량이었으며 특히나 BoA의 소속사가 SM이라고 하니 그 비난은 당연한 듯 보였다.
참고 자료
가. 가. 가.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나. 아시아 문화연구 학술 심포지움 자료집
다. “Image of Korea" 좌담집
라. 오리콘차트 홈페이지(http://www.oricon.co.jp)
마. BoA 일본 공식 홈페이지(http://www.avexnet.or.jp/boa)
바. 대중문화의 겉과 속
사. 현대사회의 이해와 커뮤니케이션
아.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자. 대한매일신문 / 파이낸셜뉴스 / 해럴드 경제
차. 세계일보 / 문화일보 / 중앙일보
카. 연합인포맥스 / 디지털 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