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호학]한류의 중심 겨울연가와 문화콘텐츠의 기호학적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7.28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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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의 중심 <겨울연가>와 문화콘텐츠의 기호학적 분석을 담은 논문입니다
목차
1. <겨울연가>와 문화콘텐츠
2. <겨울연가> 콘텐츠의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3. <겨울연가>의 정념도식과 서사장치
4.<겨울연가>의 감성적 커뮤니케이션 전략
5.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겨울연가>와 문화콘텐츠
<겨울연가>는 2003-2004년 초우량 콘텐츠로 한류 열풍의 핵심적인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겨울연가>가 한류 열풍의 핵심적인 거시 콘텐츠로 부상하며, 산업적 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미시 콘텐츠를 파생시키며 OSMU 마케팅의 위력을 과시하고 있다. 방송 콘텐츠를 즐기고 향유하는 사용자 측면에서 <겨울연가>는 국내의 팬보다는 외국의 사용자들이 역동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겨울연가>는 많은 나라에 수출되어 호평을 받고 있으며, 국내 방송 때 보다 더 열광하는 콘텐츠 향유자들의 역동성을 엿볼 수 있다. 한류의 확산에 힘입어 방송 콘텐츠 수출에서 드라마의 비중이 크게 높아졌다. 2003년도 가장 많이 수출된 방송 콘텐츠인 <겨울연가>는 204만 달러로 1위를 기록했고, 2위는 180만 달러를 기록한 <여름향기>이고, 3위는 158만 달러를 기록한 <올인>으로 나타났다. 총 제작비 29억 원을 들인 <겨울연가>는 TV광고, 음반, DVD, 촬영지 여행상품 수출 등을 통해 104억원의 순이익을 올렸다. 또한 일본에서 욘사마 열풍을 일으키면서 DVD와 음반 로열티로 220억원의 직적 수입을 올렸다.
한류의 기폭제 역할을 한 초우량 콘텐츠인 <겨울연가>는 미얀마, 캄보디아 등을 포함한 동남아 국가에 수출되었고, 이집트를 중심으로 아랍에미리트와 카타르 등의 이슬람 국가에도 수출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콘텐츠의 OSMU 마케팅 차원에서 <겨울연가>는 일본 지역에서 DVD, 출판, 캐릭터 등을 러닝로열티 방식으로 계약하였고, 일본, 대만, 싱가포로 등지에서 겨울연가 신드롬을 일으키며 새로운 차원의 한류 열풍을 조성하고 있다. 한류 열풍의 핵심 콘텐츠를 구축하는 <겨울연가>의 비주얼 이미지는 아름다운 미장센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비주얼 스타일리스트인 윤석호 PD는 <겨울연가>의 미장센을 연출하기 위해 소품과 등장인물들의 복장 그리고 액사서리 등을 통해 영상의 질감을 아름답게 창조하였다. <겨울연가>의 표층구조는 윤석호 감독의 뛰어난 화면구성과 영상미 그리고 배우들의 감성적 연기력이 조화롭게 미장센 되어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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