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서세미나에서 조별 발표를 하였습니다.
자세하게 조사해서 그런지 좋은 평을 들었습니다.
많은 도움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작가소개
-이해와 감상
2. 실존주의의 시대배경
3.실존주의 문학의 특징
4.실존주의 철학의 ‘부조리’ 개념
본문내용
부조리라는 말은 원래는 조리에 맞지 않는 것이라는 논리적 의미만을 표시하는 말이었으나 반(反)합리주의적인 철학이나 문학, 특히 실존주의 철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용어가 되었다. J. P. 사르트르의 소설「구토(嘔吐)(1928)」에서는 마로니에 나무의 뿌리와 같은 ‘사물 그 자체’를 직시할 때에 그 우연한 사실성(事實性) 그것이 부조리이며 그런 때에 인간은 불안을 느낀다. 이것은 M. 하이데거나 S. A. 키에르케고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A. 카뮈는 그것을 다시 일보 전진시켜「시지프의 신화,1942)」에서 부조리란 본질적인 관념이고 제1의 진리이다라고 하여 세계에 대한 인간의 근원적인 태도를 부조리라고 규정하였다. 원래 부조리한 세계에 대하여 좌절을 각오하고 인간적인 노력을 거듭하여 가치를 복권하는 것이 카뮈의 부조리에 대한 주장이었다. 따라서 카뮈의 경우 부조리는 당연히‘반항적 인간’을 낳는 것이다. 이리하여 부조리의 사상은 F. W. 니체 등과도 유연성(類緣性)을 갖게 된다. 어떻든 간에 R. 데카르트 이래의 근대 합리주의적 가치관에 대결하여 그것과는 다른 곳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을 때 부조리는 비로소 그 본래의 문제성을 나타내는 말이 된다.
그렇다면 부조리극이란, 이런 부조리를 드라마상으로 재연한 것을 뜻하는 말이 된다. 부조리극은 1950년대 유럽에서 크게 유행했던, 이전과는 다른 드라마 경향을 보였다. 1945년에 제 2차 대전이 끝나면서 세계는 냉전(The Cold War)이 시작되었다. 이 시대에는 전쟁으로 인해 계급. 인종. 종교. 경제 등의 분열, 전쟁 후의 여러 혼돈된 가치관과 삶의 모습들을 특징으로 말할 수 있다. 이런 양상은 문학에 잘 반영된다. 까뮈는 권태(기계적 삶의 반복), 시간성에서의 인간의 유한성을 느낄 때, 이 세계에서 이방인이라 느낄 때, 인간과 인간끼리의 소외를 경험할 때 부조리를 느낀다고 하였다.
부조리극의 출발은 실존철학과 연관된다. 실존철학과 전통적 철학과의 차이점은 철학이 ‘본질’ 규명에 관심을 쏟은 데 반해 실존주의자들은 ‘존재’를 정의하는데 열중한다는 것이다. 사르트르는 “...... 의식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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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