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상]헤겔의 관념론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07.20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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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겔의 관념론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 헤겔의 관념론에 대하여
1.맑스의 헤겔 관념론 거부
2. 맑스의 헤겔 변증법적 방법의 수용
3. 맑스-헤겔 관계의 출발
포이에르바하와 맑스
1.청년헤겔주의자와 맑스의 사상
2.맑스와 청년 헤겔주의자들의 결별
3. 포이에르 바하와 맑스의 사상
소외에 대한 사상
1.맑스가 생각한 소외
애덤스미스와 칼맑스
정치경제학과 맑스의 사상
애덤스미스의 영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18c후반 영국이 최초의 완연한 자본주의 사회를 이룸에 따라, 맑스외에 애덤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등의
많은 학자들은 소위 ‘정치 경제학’이라는 새로운 분석양식으로 산업자본주의의 특질을 이해하려 했다.
•정치경제학과 맑스의 사상
맑스는 고전파 정치 경제학의 분파를 구성하는 위치에서 기존의 정치경제학의 ㅅ각에 중대한 결점 두가
지를 언급하는데 그것은 첫째, 자본주의적 사회관계를 사회의 불가피한 자연법칙의 방여으로 가정한 점이
다. 곧 “교환, 착취, 소외”와 같은 사회관계의 기본유형을 역사적으로 변화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한 부분
을 문제시 한 것이다.
둘째, 사회의 각 부분들을 서로 연관이 없는 것처럼 분리시켜 분석한 점이다. 곧 “ 생산, 교환, 분배, 소
비”드으이 엄격한 경제범주를 분리되어 서로 무관한 협상으로 취급함에 반대하고 있다. 맑스는 헤겔과 포
이에르 바하로부터 깨닳은 변증법적 양심으로부터 자본주의란 역사적으로 독특한 사회적 관계의 유형에
불과하고 미래에 필연적으로 대체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자본주의 사회의 발전유
형과 궁극적 파멸을 모두 설명할 수 있는 과학적 분석을 시도한다.
•애덤스미스의 영향
애덤스미스는 물리적 및 사회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여 세계에는 자연질서라는 것이 존재하며 이는 신이
창조했고 모든 종(種)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면서 자연질서를 변화 또는 변경시키려는
인간제도의 일반적 부적절성을 강조했다. 〈국부론〉(1776)은 정치경제적 문제에 자연주의 원리를 적용하
려는 시도로서 세가지 쟁점이 나타나는데, 첫째, 사회를 유지하는 시장법칙의 발견과 상품의 가치를 획득
하는 방식 및 이 가치에 자본가의 이윤이 포함되는 이유를 설명하고자 한 것, 둘째, 진화법칙을 자본주의
사회의 특성으로 이해하고자 한 것, 셋째, 자본주의 사회를 철저하게 옹호한 것이었다.
∙시장법칙
사회성원이 구매하려는 상품을 생산할때 사람들은 자기이익을 위해 행위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
들은 자신의 이익에 대한 관심, 곧 자기애(自己愛)와 대화를 하고 이 과정에서 생기는 이익이 이윤이 된다.
그러나 맑스는 자본주의적 사회관계의 특징인 상호작용양식을 시공을 초월하여 일반화시키는 오류를
범했다고 지적한다. 맑스는 그 대안으로 교환관계가 없는 근대사회를 구상했는데, 그는 교환관계가 바로 본래 착취관계를 의미한다고 본 것이다.
스미스는 가치와 이윤의 기원이 상품교환 과정에 내재한다고 보았으나 상품의 사용가치와 교환가치를 구분함으로써 후에 맑스 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참고 자료
헤겔에 대한 맑스의 관계"『마키아벨리의 고독』, 샛길, 1992
"모순과 중층결정", 『맑스를 위하여』백의, 1990
"유물변증법에 대하여",『맑스를 위하여』백의, 1990
『자본론』으로부터 마르크스의 철학으로", 『자본론을 읽는다』두레,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