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성애에 대한 신약 적 고찰 논문입니다.
목차
I. 서론 2
II. 본론 2
1. 신약 시대의 인접 문화권의 동성애 2
2. 구약성서에서 언급되는 동성애와 유태인의 전통적 관점 5
3. 예수의 결혼관 및 성애 관 그리고 동성애의 문제 6
4. 바울 성애 관과 동성애 8
5. 복음 정신의 확대와 동성애 11
Ⅱ.결론 13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아직은 유교적 가치관이 뿌리깊고, 보수적인 가족관이 만연한 우리 한국 사회에서는 동성애(homosexuality)에 대한 본격적인 문제는 크게 대두되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동성애 문제가 서서히 고개를 들고일어나는 시점에 있다. 하지만 동성애자들의 법적 지위나 보호는 물론이고 사회적 활동과 운동은 서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미하다. 더욱이 윤리적으로나 우리 개신교에서는 동성애자나 동성(同性)부부에 대한 합치된 입장이나 정책이 있지 않으며 아예 있을 수 없는 일로 문제를 일축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 밖으로 눈을 돌리면 이 문제는 달라진다. 이미 미국에는 게이(Gay)와 레즈비언(Lesbian)의 인구가 크게는 늘어나 전체 인구의 약1/10 이상이 동성애자인 것이다.1) 1940년대로부터 1950년대에 걸쳐, 동성애자들에 대한 세계인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게된 유명한 『킨제이(Kinsey)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백인 남성의 37%가 최소 일생에 한번 동성애를 통해 오르가즘을 경험했다고 하며, 다른 13%는 동성과의 성행위를 경험하지 않았지만 그러한 충동을 가졌다고 답했다. 그러나 윤가현 교수가 쓴 『동성애의 심리학』(학지사, 1997)에서는 통상적으로 여러 조사와 연구들을 종합하게 될 때 동성애자들의 비율은 전체인구의 2˜10% 사이라고 지적한다.
이제 동성애자들에게는 더 이상 에이즈가 걱정거리가 아니며 가족 구성과 법적 보호가 가능해졌고, 종종 이익집단으로서의 정치적 실세를 드러내기도 한다. 더구나 개신교, 천주교, 유대교를 비롯한 많은 종교단체 내에서 동성애자의 활동은 우리의 상상을 넘어서고 있다. 인공수정을 통한 동성애부부의 자녀 출산이 진행되고 있는 프랑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유럽들도 마찬가지다.
1995년을 동성애자 인권운동의 원년으로 선포하기에 이르게 된, 20세기말 이러한 사회변화는 급속하게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의 경우도 대학가 및 동우회 운동이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매개로 하여 점차 동성애자들의 권익 찾기의 물밑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II.본론
1. 신약 시대의 인접 문화권의 동성애
신약시대에 유대 민족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던, 지중해 연안 제국들의 동성애 문화나 관습은 꽤 오래된 것임으로 다양한 이념적 근거와 의미들을 환기한다.
그리스에서 자유시민의 남자에게 성애(性愛)를 나눌 수 있는 대상은 여자뿐 아니라 소년, 남자 노예를 포함했다. 이것은 사회의 통념이며 적법한 관례였다. 때때로 동성애를 인위적이며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비판했던 부류도 없지 않았으나 대개 남자 동성애를 정상적인 것으로 여겼다. 대부분의 그리스인들은 성인 남성들이 소년들에게 품는 성적 욕망이 지극히 자연스러워서 결혼이나 자녀 양육과 전혀 모순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어떤 저술가들은 남성들간의 `천상의 사랑`이 남녀간의 `평범한 사랑`보다 훨씬 더 우월하다고 주장하며, 그런관계에 대해 최고의 찬사를 퍼붓기도 했다.
참고 자료
노라 칼린, 심인숙 역, 『동성애자 억압의 사회사』, 책갈피, 1995.
폴 베인, 「고대 로마와 동성애」, 『성과 사랑의 역사』, 황금가지, 1996.
윤가현, 『동성애의 심리학』, 학지사, 1997.
피립 아리에스, 「성 바울과 육욕」, 『성과 사랑의 역사』, 황금가지, 1996.
이인식, 『성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8.
한스 콘젤만, 김철손 역, 『신약성서신학』, 한국신학연구소, 1984.
루돌프 불트만, 허혁 역, 『신약성서신학』, 성광문화사, 1981.
D. E. H. Whiteley, 한의신 역, 『바울신학』, 대한기독교서회, 1982.
박원기, 『기독교의 사회윤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