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기독론 논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07.14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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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론 논쟁에 대하여 간단하게 작성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아폴리나시의 주장
2) 에베소 회의 (431)
3) 칼케돈 회의 (451)
본문내용
삼위일체 논쟁은 성자 예수와 성부 하나님과의 동일 본질성에 대한 논쟁이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이 확인되었을 때 신성을 소유한 하나님이 어떻게 인간이 되었는가가 주된 논쟁점으로 등장하였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어떻게 신성과 인성이 하나의 인격 속에 공재 할 수 있는가라는 그리스도의 양성(two natures)에 대한 의문으로 시작되었다. 이와 같이 기독론은 삼위일체 논쟁의 논리적인 발전으로 연결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니케아에서 칼케돈까지의 논쟁은 사실 그리스도 누구인가? 에 대한 연속적인 논쟁이었다. 니케아에서는 그리스도의 신격에 대한 표준적인 고백을 이루었고, 콘스탄틴노플의 회의에서는 확대되었으며, 칼케돈에서는 보충 설명되었던 것이다.
1. 논쟁의 출발
니케아 공의회 : 325년 로마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가 소집하였다. 회의의 동기는 아리우스 논쟁 즉,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神性)을 부정하는 아리우스파(派)를 이단(異端)으로 단죄하여 분열된 교회를 통일시키고, 로마제국의 안정을 이루기 위한 것이었다. 참석자는 318명이라고 하나 분명치 않다. 공의회에서는 2편의 신경(信經)이 제출되었는데, 아리우스파인 니코메디아의 에우세비오가 제출한 것은 폐기되고, 팔레스티나 공동체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