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분석]베토벤 디아벨리 변주곡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7.10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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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아벨리 변주곡은 바흐의 골드베르크와 함께 매우 어렵고 짜임새가 탄탄한 변주곡으로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 레포트는 분석악보에 첨부했던 자료입니다.
악보없이 낼 자료는 아니구요..발표를 위해 만들었던 노트필기라고
생각하시면 쉽겠네요^^*
분석한 악보와 같이 사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33 Veränderungen über einen Walzer von A.Diabelli
건반악기를 위한 변주곡 중에서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 과 이 곡이 가장 위대한 작품이라고 평가된다. 그러나 이 곡은 골드베르크 변주곡과는 다른 방식으로 작곡되었고 베토벤의 변주기법을 집대성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으며 피아노를 위해서는 매우 어려운 작품이다. 다소 평이해 보이는 디아벨리의 주제를 선택하여 많은 가능성을 이끌어내 더욱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즉흥연주에 가까운 곡이 많은 후기 작품군 중에서도 이 디아벨리 변주곡은 대표적인 작품으로 알려졌다. 33개의 변주 모두 주제의 기본적인 형태를 화성적 틀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눠볼 수 있다.
1.발전군 ; Var.1 - Var.10
2.콘트라스트군 ; Var.11 - Var.20
3.스케르쪼군 ; Var.21 - Var.28
4.피날레군 ; Var.29 - Var.33
Theme ; Vivace, C major, 3/4박자
왈츠풍의 주제로 4분음표를 주로 사용하여 단순하게 표현되었다.
Var.1 ; Alla Marcia maestoso, 4/4박자
변주곡의 형식으로는 특이하게 첫 번째 변주에서 박자가 변경되었다. 주제에서 왈츠풍이었던 것을 약간의 행진곡 분위기를 가미했다. 화성진행이 주제와는 많이 다른 모습을 보인다.
Var.2 ; Poco Allegro, 3/4박자
주제의 리듬이 8분음표로 분할되어 사용되었고 비화성음의 사용이 많아졌다. 앞부분에 단순한 화음을 쓰다가 8마디 셋째박부터 부속화음을 써서 화성의 단조로움을 피했고 동기를 여유롭게 사용했다.
Var.3 ; L`istesso tempo, 3/4박자
시작부분에 리듬으로 시작되는 선율의 유형이 4,5,16,17,18,19,20마디 등에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선율의 유형은 증3도 하행 뒤에 단2도 상행하거나 단3도 하행 뒤에 단2도 상행하는 선율로 Var.3에 전반적으로 쓰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