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무용예술이 왜!! 필요하고 왜!! 기초예술인가??
- 최초 등록일
- 2006.07.06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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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무용예술이 왜!! 필요하고 왜!! 기초예술인가?? 』
▶ 플라톤의 이분법적 철학의 모순 ◀
플라톤은 감성과 이성을 어렸을 적부터 같이 해야 한다고 하였다. 어느정도의 감성과 이성을 습득한 청소년 기에서는 여러 가지 사고를 할 수 있는 철학을 공부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플라톤의 주장에는 맞는 부분도 있겠지만, 몇가지의 모순이 있다. 그것은 전 시간에 배웟도 이분법적 철학인 것이다... 이러한 모순으로인해 현재 학문을 중요시 하게 된 폐단이 일어난 것이다. 그 폐단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서술해 보겠다.
목차
무용예술이 왜!! 필요하고 왜!! 기초예술인가??
나는 누구를 가르치고 싶은가??
본문내용
▶ 괴짜 〓 예술가 〓 미친사람?? ◀
흔히들 예술가들을 “괴짜” “평범하지 않는 사람들”이라고 불리운다. 그렇다면 평범하지 않다는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평범하지 않다는 것은 예민하고, 민감한 사람이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감각기관이 유난히 뛰어난 사람이라고 말한다.
하나의 예로 음악은 청각예술로 청각부분이 뛰어난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고, 미숙을 시각예술로 눈 부분이 뛰어난 사람이다. 그렇다면 무용은 어떠한 부분이 뛰어난 사람일까?? 개인적으로는 청각, 시각등등 모든 부분이 뛰어난 사람이 할 수 있는 종합 예술인 것 같다. 여기에 약간의 부연 설명을 해보자.
예술가와 미친사람의 차이는 예술가는 현실과 상상의 세계를 마음대로 왔다 갈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다른사람과 공유하지 못하는 세계를 가지고 있으면 미친사람 취급을 받는 것이다. 또 기본지식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얕은 지식으로 예술가들은 살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무시를 당하고 천시받고 있었다. 소위 말하는 ~쟁이, ~딴따라 라는 말을 들었었다. 그렇지만 현재 조금씩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어 가고 있다. <<학자 〓 예술가 〓 공학도>> 라고 몇몇 사람들은 생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무용에 접목시켜 설명하자면 “테크닉”이란 무용을 하기 위한 기본언어이고,여기에 “감각”이라는 무용을 하기 위한 필요요소가 접목시켜야 무용이지 여기서 어느 한가지가 없다면 “죽은무용”이다. 구체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조금씩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즉, (감정․감각) + (지식) + (경험)이 모두 합해져야 전문적으로 일하는 지식인이라는 것이다...그래서 우리는 지식인이 되려면 예술을 기초예술로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