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안락사
- 최초 등록일
- 2006.07.04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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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락사에 대한 문제인식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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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근래에 사회에 커다란 이슈로 떠 오른 것 중 사람의 생명과 직결된 안락사라는 종전엔 들어본 적 없는 문제로 많은 찬반 논쟁을 벌이고 있다. 생명을 인위적으로 탄생시키는 복제 양 돌리가 나오더니 이제는 그 반대로 생명을 인위적으로 죽이는 안락사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물론 찬반의 양쪽 주장들은 어느 정도의 타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히 사람의 생명과 관련한 이러한 문제를 단순히 한 입장에 서기가 힘들다. 그러나 안락사에 대한 문제를 극단적으로 반대하는 측면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즉 어느 정도의 적절한 안락사에 대한 허용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먼저 내 주장을 뒷받침하기 전에 안락사에 대한 간략한 개념과 일반화 되기까지의 사건을 좀더 언급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안락사는 죽음에 임박해 육체적인 고통을 없애거나 경감하기 위해 죽음을 앞당기는 임의적인 조치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환자에게 치사량의 약을 주입하는 능동적인 안락사와 인위적인 생명 연장 장치를 제거해 자연히 죽도록 하는 수동적 안락사의 개념으로 나눈다. 또한 이런 개념이 일반화 된 중요한 사건으로 1975년에 퀸란이라는 21살의 젊은 여성이 술과 약물 중독으로 식물인간이 되었는데 아버지는 생명유지 장치 뗄 권한을 부여해 달라고 요구 했으나 의사의 반대로 법적 소송까지 가게 되면서 발생했다. 결국 대법원은 아버지의 의견을 수락하고
①인공호흡기를 비롯한 생명유지장치에 의존한 말기 중환자들의 삶의 질은 거의 제로 수준이다. 만약 인간 생명이 신성 불가침내세워 이들로하여금 품위 있는 죽음을 선택할 권리를 빼았는다면 매우 잘못된 일이다.
②생명을 인위적으로 연장시키는 것은 환자뿐만이 아니라 가족, 의료진, 병원,사회에도 부담을 주는 일이다. 회생 불가능한 환자를 위한 그 외의 많은 다른 이들의 경제적 및 정신적인 고통의 대가는 간과하는 것 밖엔 해석할 수 없다.
③모든 이들은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이 죽음을 선택할 권리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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